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통일부 "북, 8월8일 병해충 공동방제 금강산 방문 제의"

입력 2018-07-31 11:31

"북측 제안 긍정 검토"…현장방문 뒤 필요한 방제약품 등 결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측 제안 긍정 검토"…현장방문 뒤 필요한 방제약품 등 결정

통일부 "북, 8월8일 병해충 공동방제 금강산 방문 제의"

북한이 다음 달 8일 금강산 지역에서 병해충 공동방제를 위한 현장방문을 하자고 우리측에 제의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31일 기자들과 만나 "북측이 7월 중순 추진하기로 했던 병해충 공동방제를 위한 현장방문을 8월 8일 추진하자고 제안했다"며 "우리측은 북측의 제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고 구체적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른 당국자는 현장방문 지역에 대해 "금강산 지역이고 당일 일정"이라며 "관광지구보다는 아무래도 숲이 있는 지역으로 가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2015년에도 북측의 요청으로 방제가 금강산에서 있었고 (이번에도) 북한에서 금강산을 제의해왔다"면서 "북측이 중요시하는 지역이기도 하고 특정한 병해충이 있는 걸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측 금강산 지역 방문 인원은 산림청과 통일부 등 10여명이 될 것으로 전해졌다. 현장방문을 통해 병해충 피해 상황을 파악한 뒤 필요한 방제 약품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 당국자는 "대북제재에 반하지 않는 물품으로 구성할 예정"이라며 "산림협력 전반에 대한 대미협의를 진행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고 설명했다.

2015년 방제 당시에는 7월에 현장방문, 9∼10월에 방제가 이뤄졌으며 비용이 1억원 좀 넘게 소요된 것으로 전해졌다.

병해충 방제지역 현장방문은 당초 합의된 7월 중순보다 늦춰졌다. 남북은 지난 4일 산림협력 분과회담에서 접경지역 병해충 공동방제에 합의하고 이를 위한 방제지역 현장방문을 7월 중순 진행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10명 중 8명 통일 가능하다 봐…최우선 정책으론 북 비핵화" 통일차관, 이산상봉 시설 점검차 내일 금강산행 남북, 판문점서 장성급회담 시작…DMZ 유해공동발굴 등 논의 WP "북, 비밀리에 새 ICBM 작업중" 47일만에 장성급회담 개최…남측대표 "군사적 긴장완화에 최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