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다스 이어 특활비…MB 둘러싼 의혹, 어디까지 풀릴까?

입력 2018-01-13 20: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신것처럼 다스 120억원 논란에, 군과 국정원 선거개입 논란, 여기에 국정원 특활비 문제까지 얹혀졌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수사가 추가되고 있는데요. 정치부 서복현 기자와 함께 하나하나 풀어서 짚어보겠습니다. 

서복현 기자, 결국 관심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이런 각각의 의혹에 대해 얼마나 개입했느냐 하는 것일테고, 검찰 입장에서도 이를 밝히는 게 관건이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정리를 하면요, 현재 이 전 대통령과 관련해 직·간접적으로 제기된 의혹은 크게 세 갈래입니다.

국정원 특활비, 다스, 그리고 국가기관의 정치와 대선 개입 부분입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어느 하나 이 전 대통령이 개입 여부에 대해 확실한 결론이 나지 않은 상황입니다.

[앵커]

이 중에서도 가장 최근에 불거진 게 측근들이 국정원 특활비를 받았다는 의혹, 이 부분인데 가장 늦게 시작된 수사이긴 하지만 가장 주목받는 부분이기도 하죠?

[기자]

그렇습니다. 그 이유는 대표적으로 김백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릴 만큼 최측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사가 이 전 대통령의 턱밑 간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 겁니다.

[앵커]

이렇게 최측근이기 때문에 박근혜 전 대통령. 즉 지난 정권의 국정원 특활비 수사와 여러모로 비슷하다는 이야기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당시에도 측근들에 대해서 진술이 나왔고, 국정원장 진술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그렇다면 결국 이번에도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어떤 이야기를 할 것인가, 핵심 열쇠를 쥐고 있다고 예상을 해볼 수 있을까요? 

[기자]

그렇습니다. 일단 구조상 원 전 원장의 승인없이는 국정원 특활비가 외부로 반출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원 전 원장이 어떤 이유에서 그런 결정을 했는지, 이 전 대통령과 교감이 있었는지에 대한 원 전 원장의 진술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원 전 원장은 이 전 대통령에게 많은 독대 보고를 해왔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독대 보고 내용와 이 전 대통령의 지시 사항은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결국은 검찰 조사에서 어떤 이야기를 원세훈 전 원장이 내놓느냐 하는 게 관건이 될텐데, 국정원 대선개입 부분에 있어 원 전 원장은 이 전 대통령의 개입에 대해선 선을 그어왔었잖아요? 국정원 특활비라든지 다른 수사에 대해서는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까? 

[기자]

일단, 지금 원 전 원장의 상황은 악화되고 있습니다.

국정원 대선 개입으로 수감 중인데 여기에 민간인 댓글 부대 운용으로 추가 기소 됐고요.

또 방송 장악 그리고 해외 공작비 200만 달러 유용하고, 어제 박승춘 전 보훈처장이 소환됐는데 국가발전미래교육협의회를 통한 정치 개입 혐의 등으로도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앵커]

여기도 국정원이 지원을 해줬다, 이런 의혹이 나온 거죠?

[기자]

특히 국고손실 혐의로 부동산이 동결되는 등 개인 재산을 추징 당할 위기에도 몰렸습니다. 이런 상황이 원 전 원장의 태도에 변화를 줄 가능성도 있습니다.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의 반응은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상당히 불쾌감을 드러냈다는 소식도 들리던데요.

[기자]

어제 측근들과 대책회의를 하면서 수사에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고 합니다.

'국정원 특활비의 상납 구조도 알지 못한다'는 주장을 했는데요. 또 이 전 대통령 측은 "정치보복을 위한 표적 수사"라는 말까지 언론에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그렇군요. 지금 이야기한대로 여러 갈래로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으니 계속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정치부 서복현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전 대표 등 MB맨 조사…'설립부터 추적' 정면승부 다스 수사 대전환…'창립 누가 주도했나' 들여다보는 검찰 [단독] 이상은 자택·다스 본사 압수수색…강제수사 착수 [단독] 다스 1천억대 '폭스바겐 프로젝트'…책임자는 이시형 [단독] MB아들, 독일사업까지 영향력…국세청 "해외 비자금 보는 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