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르면 내일부터 4대강 '4번째 감사'…예비조사 착수

입력 2017-06-14 22: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감사원이 빠르면 내일(15일)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에 착수합니다. 이 감사가 착수될 지 말지 그동안 논란이 있어왔습니다만, 아무튼 시작이 됩니다. 이명박 정부가 22조 원을 들여 추진한 4대강 사업은 이렇게 수질오염 논란부터 부실공사와 공사담합 의혹까지 각종 후유증을 낳은 채 벌써 4번째 감사를 받는 처지에 놓이게 됐습니다.

먼저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22일 청와대는 4대강 사업 결정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에 대해 정책감사 필요성을 제기했습니다.

[김수현/청와대 사회수석 : (4대강 사업을) 졸속으로 이 대규모 국책사업을 시행했던가에 대해서 확인해보고 싶은…불법행위가 발견될 경우 그에 상응하는후속조치는 불가피하리라고 생각합니다.]

이틀 뒤 환경단체들은 4대강 사업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했습니다.

이후 감사 여부를 검토해온 감사원이 이르면 내일부터 4대강 사업에 대한 예비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본감사는 7월부터 시작할 계획인데 이렇게 되면 늦어도 올해 안에 감사 결과를 내놓을 가능성이 큽니다.

감사가 시작되면 우선 국토부와 환경부를 대상으로 사업 결정에서부터 계획 수립과 건설공사 과정 그리고 사후 수질관리와 자체 평가 과정에 이르기까지 사업 전반을 들여다보게 됩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실시된 3차례 감사보다 범위가 더 넓어지는 겁니다.

감사원은 마지막 감사에서도 2명을 징계요구하고 5명을 수사 요청한 바 있습니다.

이런 만큼 이번 감사에서도 불법행위가 추가로 드러날 경우 수사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관련기사

MB 때 추진 '태국판 4대강' 물거품…380억 허공으로 정부, "4대강 보 6곳 상시 개방…가뭄 피해와는 무관" 제한 방류로 녹조 해소 역부족…"더 개방해야" 요구도 물 가둬두는 '보'가 가뭄 해소에 기여 못하는 이유는? [단독] 6년간 '4대강 퇴적물' 분석 한번 안 한 환경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