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3명 중 10명 "이재용 불기소"…일부는 "경제위기 고민"

입력 2020-06-27 19:17 수정 2020-06-27 19: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바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관련 소식으로 가보겠습니다. 수사도 중단하고 재판에도 넘기지 말라고 수사심의위원회가 권고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 측 변호인들은 경제 위기 현실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강하게 냈고 일부 심의위원은 "그런 부분도 고민했다"고 했습니다. 사건 자체에 대한 법적 판단을 넘어 경제 논리를 반영한 건 제도의 취지를 벗어난 것이란 지적이 나옵니다.

먼저 박진규 기자가 어제(26일) 약 9시간 동안 수사심의위에서 어떤 논의가 이뤄졌었는지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기자]

약 9시간 끝에 마무리된 수사심의위 직후 수사중단, 불기소 의견이 압도적이었단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13명이 비밀투표를 했고 10명이 불기소 의견을 냈습니다.

심의위 과정에서 이재용 부회장 측 변호인들은 과거 법원 판단을 내세웠습니다.

지난해 검찰이 분식 회계 등 혐의로 김태한 삼성바이오 대표에 대해 두 번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기각됐다며 따라서 먼저 실무진에게 죄가 있는지를 재판에서 따져보지도 않고 이 부회장 수사를 하는 건 무리하다는 논리를 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변호인들은 경제 위기 상황임을 강하게 제시했다고 한 심의위원은 말했습니다.

"국제적인 이미지가 나빠지고 한국 경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고 했다는 겁니다.

[수사심의위원 : 우리나라 경제 현실, 삼성 이재용 부회장이 없으면 삼성이 안 돌아가냐 등등 모든 부분을 다 고민했습니다. 안 짚어본 게 없어요.]

하지만 법리 외적인 고려를 했다면 부적절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참여연대와 경실련은 성명을 내고 검찰의 기소를 촉구했습니다.

관련기사

'깜깜이 심의' 맡겨지는 이재용 불법승계·검언유착 의혹 '구속' 면한 이재용 부회장…검찰은 '수사 정당성' 확보 '이재용 관여·지시' 보강수사 불가피…수사심의위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