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북 '철도 착공식' 합의에…미 "비핵화와 별개 진전 안 돼"

입력 2018-10-16 20:23

미 국무부, 유류·차량 관련 안보리 결의안 언급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 국무부, 유류·차량 관련 안보리 결의안 언급

[앵커]

미국에서 대북 제재 완화냐 유지냐를 놓고 우리와 엇박자로 읽힐 수 있는 반응이 또 나왔습니다. 남북이 철도와 도로 착공식을 갖기로 한데 대해 미 국무부가 남북관계 개선과 비핵화는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는 입장을 냈습니다.

워싱턴에서 정효식 특파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밝혔듯이 남북관계 개선 사안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해결하는 것과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
  
미 국무부가 남북 간 11월말 철도·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합의한 데 대해 밝힌 입장입니다.

국무부 관계자는 "우리는 모든 회원국이 유엔안보리결의안이 금지한 특정상품을 포함한 유엔 제재를 완전히 이행할 것을 기대한다"고도 했습니다.

국무부가 언급한 안보리 결의안은 철도·도로연결 사업에 필요한 자금과 유류, 수송장비 등의 이전을 금지한 지난해 2371·2375·2397호 등입니다.

철도·도로 등 남북경협에 안보리 제제의 면제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근거입니다.

이날 국무부는 비건 대북 특별대표가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를 향한 노력으로" 러시아와 유럽을 순방한다고 밝혔습니다.

비건 특별대표가 유럽순방으로 대북제재 공조에 단속에 나선 것은 최선희 부상에게 조속한 실무협상을 압박하는 동시에 한국에도 비핵화 없이는 제재 완화도 없다는 신호를 보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문 대통령, ASEM 기간 한영 정상회담…대북제재 완화 논의할 듯 외교부 "철도협력 등 남북교류사업 미국과 긴밀 협의" '비핵화 불가역시 제재완화' 중재안 통할까…북 태도가 관건 문대통령 파리 동포 격려…"프랑스서 촛불든 고마움 잊지 않아" 미 국무부 "한·미 공조 긴밀"…트럼프 '승인 논란' 일단 매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