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중수 "신흥국, 양적완화 축소 시 파급효과 주의해야"

입력 2014-01-17 11: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17일 신흥국이 선진국의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스필오버(Spill-over)를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재는 이날 서울 남대문로 한은 본관에서 열린 금융협의회에서 "구조개혁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려는 선진 경제권과 달리 신흥국은 테이퍼링 과정에서의 스필오버를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스필오버란 한 영역에서 일어난 경제 현상이 다른 영역으로 전이되는 것. 선진국의 양적완화로 풀린 돈이 신흥국으로 유입돼 달러가 많아지면 신흥국 통화가치가 상승해 수출경쟁력이 떨어지는 등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는 "일각에선 신흥국이 성장하지 못할 것이라고 우려하나, 상대적인 의미일 뿐 성장률은 선진 경제권 보다 높다"면서 "다만 몇몇 신흥국이 국제금융시장 변화에 취약하다는 게 부각되고 있는 만큼 위기 극복의 마무리 과정에서 스필오버에 조심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고 언급했다.

국내 은행들은 레버리지 비율과 장단기 유동성 규제도 관심을 갖고 잘 대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 총재는 "지난 12일(현지시간) 회의에서 신용전환비율을 축소키로 협의한 것은 획기적"이라면서도 "컴프로마이즈(compromise, 타협)안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 나라가 많았기 때문에 앞으로 이에 대해 계속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과거에는 인플레가 낮고 성장하더라도 위기가 잉태하는 요인을 몰라 위기가 발생했기 때문에 항상 금융위기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장기 유동성비율 규제(NSFR)는 4월 중순까지 협의해야 하나, 모기지 대출에 대한 자산(RSF) 비중이 65%로 하향 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렇게 되면 주택담보대출 비중이 높은 국내 은행들의 부담이 줄어들게 된다.

지난 12일(현지시간) 스위스 바젤에서 열린 '바젤은행감독위원회(BCBS) 중앙은행총재 및 감독기구수장(GHoS) 회의'에서 레버리지 비율과 유동성 규제를 완화하는 개정안이 승인됐다.

개정안에 따르면 레버리지 비율을 산정할 때 무역금융에 대한 신용환산율은 종전의 100%에서 20%로 축소된다.

또 현행 유동성 커버리지 비율(LCR) 기준서를 보완하기 위해 시장지표를 기반으로 자산의 고유동성 여부를 평가하고, 당초 일부 국가에만 적용하기로 했던 '중앙은행의 유동성 지원약정(RCLF)'도 모든 국가의 고유동성자산 범위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