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제재 완화, 비핵화에 효과적"…국제무대 공론화

입력 2018-10-16 20:24 수정 2018-10-16 22:11

상임이사국 상대 첫 언급
"한·미 간 불협화음 사실과 달라…긴밀히 조율 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상임이사국 상대 첫 언급
"한·미 간 불협화음 사실과 달라…긴밀히 조율 중"

[앵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대북제재 완화 문제를 처음 공론화했습니다. 일방적인 제재보다는 제재를 풀어주는 게 오히려 비핵화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청와대는 한미 공조에 균열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파리에서 이성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안보리 상임이사국을 향해 대북제재 완화를 처음으로 공식 언급했습니다.

문대통령은 한프랑스 정상회담에서 "적어도 북한의 비핵화가 되돌릴 수 없는 단계에 왔다는 판단이 선다면 유엔 제재 완화를 통해 비핵화를 촉진해야 한다"밝혔습니다.

대북제재를 완화하려면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도 불구하고, 대북 제재가 '제재를 위한 제재'가 아니라, 실질적인 비핵화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해야한다는 입장을 밝힌 겁니다.

일방적인 제재보다는, 제재 완화가 오히려 비핵화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국제무대에서 공론화시켰다는 해석입니다.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아주 올바른 선택을 한 것이다라는 믿음을 국제사회가 줘가면서 북한이 빠르게 비핵화를 할 수 있도록 이끌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마크롱 대통령이 기존의 '제재 유지 입장'을 강조해, 당장 프랑스의 역할이 크게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대북 제재 완화를 둘러싼 한미간의 불협화음 주장은 사실과 다르며 양국간 조율이 잘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주 아셈정상회의 기간중에 유럽의 또 다른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영국과도 정상회담을 합니다.

문 대통령은 이자리에서도 유엔이 대북제재에 대해 새로운 접근을 해야한다는 것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ASEM 기간 한영 정상회담…대북제재 완화 논의할 듯 '비핵화 불가역시 제재완화' 중재안 통할까…북 태도가 관건 르피가로 "문재인, 분단비극으로 단련된 불굴의 의지 지녀" 문 대통령, 마크롱과 회담…"유엔제재 완화로 비핵화 촉진해야" 비핵화 '판' 키우는 문 대통령…한반도 정세 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