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5·16 군사혁명?'…경찰사 교재 역사왜곡 '수두룩'

입력 2015-09-14 13:04

강신명 경찰청장 "전문가 자문 받아 다시 감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강신명 경찰청장 "전문가 자문 받아 다시 감수"

신임경찰 선발에 사용되는 경찰사(史) 교재에 '5·16군사정변'을 '5·16군사혁명'으로 표현하는 등 역사왜곡이 발견돼 객관성 확보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안정행정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진선미 의원은 14일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경찰사'는 경찰대·간부후보생을 제외한 모든 경찰이 필수적으로 수강해야 한다"며 "'경찰사' 교재의 역사서술이 보수편향적이고 경찰중심적이어서 심각하게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진 의원에 따르면 교재 상 잘못된 용어 사용이 가장 두드러진 역사왜곡으로 꼽힌다.

예컨대 경찰윤리 356쪽에는 '5·16군사정변'을 '5·16군사혁명'으로 표현했다.

'혁명'은 정당성 없는 권력을 정당하게 전복한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국사교과서 등에는 '5·16군사정변'으로 일관되게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 진 의원의 설명이다.

또 378쪽에는 부마민주항쟁을 '부마사태'로 서술하고 있다.

진 의원은 "부마민주항쟁은 '부마민주항쟁 관련자의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민주화운동으로 정의돼있고 박근혜 대통령도 부마민주항쟁 관련자의 명예회복과 보상을 대선 공약으로 한 바 있다"며 적절치 않은 표현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경찰윤리' 346쪽에는 '여수순천사건'을 '여수순천폭동'이라 표기했으며 '박종철 열사 고문치사 사건'과 '이한열 열사 최루탄 사망 사건', '6월 민주화항쟁' 등이 있었던 '1987년 1~6월'까지에 대해 '경찰의 대표적 수난기'로 표현하고 있다. 해당 사건에 대한 경찰의 책임은 빼놓은 것이다.

이러한 잘못된 표현과 경찰 중심의 역사서술 외에 경찰의 대규모 폭력이 자행됐던 '국민보도연맹 사건', '형제복지원 사건', '강기훈 유서대필사건', '민청학련 사건', '문영수 의문사 사건' 등은 누락돼 있다고 진 의원은 전했다.

진 의원은 "지난 2005년부터 2007년까지 경찰 스스로 만든 '경찰청 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에서 밝힌 내용조차도 포함하고 있지 못하다. 경찰이 부끄러운 과거를 제대로 반성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자문위원회를 둬 감수를 받는 등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에 강신명 경찰청장은 "교재에 대해 전문가 자문을 받지 못한 부분이 있다"며 "앞으로 전문가 자문을 받아 감수하도록 하겠다. 이후 보완할 부분은 보완하겠다"고 답변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