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 위원장 피해지역 방문, 책임자 해임…당원엔 '손편지'

입력 2020-09-06 19:57 수정 2020-09-07 01: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은 앞서 지나간 태풍 '마이삭'으로 많은 피해를 입었는데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택 1000채 넘게 무너진 함경남도 현지를 찾아 책임자를 해임했습니다. 또 "평양의 당원 1만 2000여 명을 피해 지역으로 급히 보내라"고 적은 손 편지도 공개했다고 합니다.

류정화 기자입니다.

[기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바닷가 부서진 집 앞에서 관료들과 대화를 나눕니다.

태풍 '마이삭'으로 피해가 컸던 함경남·북도를 직접 방문한 겁니다.

[조선중앙TV : 함경남도와 함경북도 해안연선지대에서 1000여 세대의 살림집들이 각각 파괴되고 적지 않은 공공건물들과 농경지들이 침수됐습니다.]

피해 지역에서 정무국 회의를 소집했다며 전용열차 안에서 회의하는 모습까지 공개했습니다.

회의에선 현지 책임자인 도당 위원장을 해임하고 주요 보직인 당 조직지도부 부부장을 그 자리에 임명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평양 전체 당원들에게 보내는 편지도 직접 손으로 썼습니다.

우수한 핵심당원 1만2,000명을 함경남북도 복구인력으로 급파한다는 내용입니다.

편지엔 잘못 쓴 부분을 두 줄로 긋고, '멀지 않아', '조선노동당'등을 다시 써놓은 모습도 그대로 공개했습니다.

김 위원장의 인간적 면모를 드러내면서도 조직을 지휘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조치란 분석이 나옵니다.

이런 가운데 10호 태풍 '하이선'은 내일과 모레 사이 또다시 함경북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관련기사

북, 정규방송 끊고 '태풍특보'…취재기자 현장 중계도 북한, 폭우 피해 첫 공개…방역 중시 '외부지원 사절' 건강이상설 번진 '위임통치'…박지원 "표현 못 걸러" [팩트체크] 진짜 '평양방송' 공식 유튜브 계정일까? 추적해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