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송병기, 제보 뒤 경찰서 참고인 진술…조서엔 '가명'

입력 2019-12-06 20:15 수정 2020-01-20 22: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송병기 부시장은 과거 청와대에 제보를 한 뒤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에 나가 참고인으로 진술도 했습니다. 그런데 그때 송 부시장의 진술 조서에는 '김 아무개'란 가명으로 작성된 게 JTBC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이름을 왜 숨겼는지, 또 어떻게 숨겼는지에 대해서도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은 지방선거 석달 전인 2018년 3월 울산시청을 압수수색했습니다.

당시 김기현 시장의 측근인 박기성 비서실장이 레미콘 업체와 유착됐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하고서입니다.

[박기성/전 울산시장 비서실장 : (진술자가) 시청 전직 공무원이라고만 압수영장에 적혀 있습니다.]

취재 결과, 송병기 현 부시장이었습니다.

청와대에 최초 제보를 한 뒤 이첩된 사건을 수사한 경찰에 나가서도 핵심 진술을 했던 겁니다.

특히, 송 부시장의 조서는 '김 아무개'란 가명으로 작성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당시 수사팀 관계자는 "신원 노출을 꺼렸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가명 조서'는 보통 보복의 우려가 있을 때 작성하는데 송 부시장은 그때 현직이 아니었습니다.

더욱이 김기현 당시 시장과 경쟁했던 송철호 후보의 선거 캠프에서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송 부시장과 경찰이 김 시장의 경쟁 후보 측이 수사 관여한 걸 일부러 숨기려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됩니다.

가명으로 조서를 꾸밀 땐 악의적 진술을 막기 위해 따로 신원 확인서를 받아야 하는데 이 절차를 놓고도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검찰은 당시 경찰 수사팀장의 재판에서 신원확인서가 누락됐었다고 한 반면, 경찰은 검찰에 냈다고 반박하고 있어 확인이 필요합니다.

관련기사

'김기현 제보' 송병기 "시중에 알려진 사실 얘기했을 뿐" 용역계약업자 "울산지검도 이미 봤던 사건, 하명이라니…" 검찰, 송병기 소환 조사…집무실·자택 압수수색 동시 진행 '김기현 첩보' 엇갈린 주장과 남겨진 의혹들…쟁점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