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대검에 인권위…"잘못된 수사 관행 고치겠다"

입력 2019-10-17 07: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 개혁을 중단 없이 추진하겠다' 대검찰청이 조국 전 장관 사퇴 이틀 만인 어제(16일) 이같은 공식 입장을 처음으로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다섯 번째 개혁안을 발표했는데 대검찰청에 인권 위원회를 설치해 잘못된 수사 관행을 고쳐 나가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으로 내부 감찰을 통해 자정 능력도 키우기로 했습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대검찰청이 다섯 번째 검찰 개혁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10일에 이어 6일만입니다.

발표한 내용에는 대검찰청에 외부 인사들로 꾸려진 '인권위원회'를 만들겠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10여 명의 인권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를 만들어서 그동안 지적을 받아온 검찰 수사 관행에 대한 비판을 듣겠다는 취지입니다.

대검 관계자는 "늦어도 11월 중 추진할 계획"이라며 "평소 검찰에 쓴소리를 아끼지 않은 전문가를 찾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이 또다시 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힌 것은 일부에서 보내는 의심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조국 전 장관 가족을 둘러싼 수사가 검찰이 개혁을 막기 위해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대해 대검 관계자는 "외부뿐만 아니라, 검찰 내부 구성원에게도 우리의 개혁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으로 내부 감찰을 통해 자정 능력을 키우겠다고도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조국 장관이 없앤 특별수사부…46년 만에 역사 속으로 특수부, 간판만 바꿔 직접수사?…실제 무엇이 바뀌나 조국 사퇴에 윤석열 거취도 관심…검찰개혁 향방은? 법무부·대검,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일단 유지하기로 "'최후통첩' 검찰개혁" 촉구…서초동서 9번째 촛불 집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