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태풍 '링링' 적조띠 몰고 와…물고기 170만마리 떼죽음

입력 2019-09-09 21:14 수정 2019-09-10 13: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적조 경보가 내려진 남해안에서 양식 어류 170만 마리가 떼죽음을 당했습니다. 태풍 '링링'이 먼 바다에 있던 적조 띠를 연안으로 몰고 온 것입니다. 당분간 바닷물의 흐름이 약해서 이 적조 띠가 오래 머물 것으로 보여 더 걱정입니다.

배승주 기자입니다.

[기자]

다 자란 참돔 떼가 하얀 배를 드러낸 채 떠있습니다.

일부는 썩기 시작하면서 양식장 주변 바다는 붉은색이 감돕니다.

적조가 순식간에 덮치면서 손쓸 틈 없이 당한 것인데요, 이 일대 양식장에서만 170만 마리가 죽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추석 대목을 앞둔 어민들은 말을 잇지 못했습니다. 

[빈종철/피해 어민 : 자식같이 키워온 고기가…정말로 황당하고 할 말이 없습니다.]

경남 남해군 양식장을 덮친 적조는 지난 주말 우리나라를 강타한 태풍 링링이 결정적 역할을 했습니다.

태풍의 바람이 먼 바다에 있던 적조 띠를 양식어장이 있는 연안으로 밀고 온 것입니다.

또 따뜻한 바닷물까지 함께 와 수온도 오르면서 적조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박태규/국립수산과학원 남동해수산연구소 적조담당자 : 어류들이 고수온도 거치고 태풍 영향으로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적조에 의해서 쉽게 영향을…]

내일(10일)부터 경상남도 측은 적조 예방 효과가 있는 황토 100톤을 바다에 뿌릴 계획입니다.

하지만 당분간 물의 흐름이 약해 적조 띠가 오래 바다에 머물 것으로 보여 추가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북 매체 "태풍으로 적지 않은 피해"…이례적 '재난 특보' 홍남기 "태풍 링링 피해 지역에 재정·세제 지원" 한반도 휩쓴 링링 '2차 피해 막아라'…응급 복구 총력 역대 5번째 강풍 몰고 온 태풍 '링링'…3명 목숨 잃어 흑산도 초속 54m '역대 5위 강풍'…피난 어선 침몰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