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제헌절에 다시 꺼낸 개헌론…정세균 의장 "2년 이내"

입력 2016-07-18 08: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제헌절이었던 어제(17일) 국회에선 개헌론이 다시 불거졌습니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2년 이내라는 구체적인 시한까지 제시하면서 논의에 불을 댕겼고,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임기의 절반을 내놓을 수 있는 대선후보가 당선될 거라며 거들었습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어제 오전 제헌절 기념식에서 다시 한 번 개헌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정세균/국회의장 : 여야 지도부가 국가개조를 위한 구체적인 논의를 시작해야 합니다. 늦어도 70주년(2018년) 제헌절 이전에는 새로운 헌법이 공포될 수 있기를…]

지난 20대 국회 개원일에 개헌의 필요성을 강조한데 이어 2년 이내라는 시간표까지 제시했습니다.

김종인 더민주 대표는 언론 인터뷰에서 "개헌을 공약으로 들고 나오는 후보가 있다면 적극 도울 것"이라며 "임기 절반을 내놓을 수 있는 대선 후보가 당선될 것"이라고 거들었습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개헌 공론화의 물꼬를 터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반면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정치인이 주도하는 개헌론이 동력을 얻을 수 있겠냐"며 "국민적 동의 없이는 개헌은 어렵다"고 제동을 걸었습니다.

개헌의 방법과 시기, 범위를 놓고 정치권의 셈법이 다양하게 분출하고 있어 돌파구 찾기는 여전히 미지수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국민의당 "박근혜 대통령이 개헌 논의 물꼬 터야" 여야 "불체포특권 포기"…'특권 내려놓기' 방안 논의 부쩍 '현장 행보' 강화하는 박 대통령…배경 살펴보니 김무성, 친박계에 직격탄…"새누리, 극우로 가고 있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