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임병장 상태 양호"…군, 응급실 도착 당시 대역 논란

입력 2014-06-24 17: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육군 22사단에서 총기 난사 사건을 일으킨 임모 병장이 탈주 도중 자살을 기도한 뒤 생포돼 어제(23일) 수술을 받았는데요. 일단 상태는 양호하다고 하는데,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이호진 기자! (네, 강릉 아산병원에 나와있습니다.) 임 병장의 상태는 어떻습니까?

[기자]

네, 자신의 소총으로 왼쪽 가슴 부위를 쏴 자살을 기도했던 임 병장은 어제 오후 6시부터 2시간 40분 동안 수술을 받았습니다.

임 병장은 폐 일부에 손상을 입었는데요, 이 때문에 의료진은 왼쪽 폐 일부분을 절단해야했습니다.

병원 측은 오늘 오전 브리핑에서 임 병장이 어젯밤 마취가 풀린 뒤 의식이 돌아왔고 대화도 가능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어제 강릉 아산병원으로 모포를 쓰고 들어왔던 임 병장이 본인이 아니었다면서요?

[기자]

네, 어제 저녁 강릉 아산병원 응급실로 들어가는 모습이 언론에 공개된 임 병장은 대역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대부분의 언론은 국방부가 내세운 가짜 임 병장의 후송 모습을 취재한 건데요.

국방부는 이에 대해 오늘 오후 진짜 임 병장이 탄 차는 지하 물류창고를 통해 응급실로 갔고, 가짜 임 병장이 탄 차가 응급실 정문으로 갔다고 밝혔습니다.

당시 임 병장은 머리 끝까지 모포로 감싸고 있었는데 상처가 없는 점 등이 이상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었는데요.

이게 사실로 확인된 겁니다.

국방부는 언론사가 너무 많이 몰려 있어 안전상의 문제로 대역을 썼다고 해명했지만, 포토라인을 정하고 취재토록 하면 될 것을 과도하게 언론을 통제하고 기만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또, 국방부는 임 병장이 가는 병원을 국군 강릉병원이라고 했다가 다시 강릉 동인병원, 또 다시 강릉아산병원으로 바꿨는데 이것 역시 언론을 따돌리려는 행동이 아니었나 풀이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임 병장을 언제 어디로 이송할지에 대해 국방부는 특별한 이유 없이 함구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무장탈영' 임 병장 회복 단계…의료진 "대화도 가능" 22사단 복무 경험 기자 "북한·민간과 가까워 늘 긴장" 총격에 생포까지 '43시간'…긴박했던 임 병장 추격전 B급 관심병사 전환 뒤 GOP행…인력관리 체계 '구멍' "46년 살면서 대피는 처음" 불안에 떤 고성군 주민들 "내 아들, 비명소리에 나갔다가…" 안타까운 사연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