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대통령 '상생도약' 들고 PK로…신종코로나 사태후 첫 경제행보

입력 2020-02-06 13:28 수정 2020-02-06 15:10

경제충격 최소화 의지…청와대 "방역 총력대응·경제활력 제고 투트랙 기조"
'총선 격전지' PK행 눈길…공식방문 기준 71일 만의 부산행
지역일자리 강조하며 민심 끌어안기…혁신성장·상생도약 정책기조 재확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제충격 최소화 의지…청와대 "방역 총력대응·경제활력 제고 투트랙 기조"
'총선 격전지' PK행 눈길…공식방문 기준 71일 만의 부산행
지역일자리 강조하며 민심 끌어안기…혁신성장·상생도약 정책기조 재확인

문대통령 '상생도약' 들고 PK로…신종코로나 사태후 첫 경제행보

"부산에서 시작된 경제활력의 기운이 전국으로 퍼져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이겨내고 '상생도약'을 할 수 있도록 힘차게 뛰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부산광역시청에서 열린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며 고용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상생도약에 힘을 쏟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번 행사는 지난달 하순 신종코로나 사태가 본격화한 뒤 첫 외부 경제행보 일정이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행사 장소가 문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으로 꼽히는 지역이자 21대 총선의 최대 격전지 중 하나로 분류되는 부산·경남(PK) 지역이라는 점도 눈여겨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문 대통령이 PK 지역을 찾은 것은 지난 설 연휴 양산 자택을 들른 지 11일 만이며, 업무상 공식 방문 일정으로는 지난해 11월 25∼27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차 부산을 찾은 지 71일 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에도 공식·비공식을 합쳐 17번 PK 지역을 방문하면서 정치권에서는 '한 달에 한 번 넘게 PK를 찾는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기도 했다.

여기에 이날 신종코로나 확산 와중에도 부산 경제행사에 참석한 것 역시 이례적 행보라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서 "부산은 일제 강점기 때 노동착취에 저항했고, '4·19혁명', '부마항쟁', '6월 항쟁'의 주역으로 한국의 민주주의를 지켜냈다"며 "부산의 꿈은 대한민국의 꿈"이라고 말했다.

이어 부산국제영화제와 야구팬들의 '부산갈매기' 열창 등을 언급하는 등 지역민심을 끌어안는 메시지를 내놨다.

청와대 측에서는 이날 행사의 취지에 대해 신종코로나 사태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경제·민생 챙기기' 라고 설명하고 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4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신종코로나 대응 국무회의'에서도 "사태가 장기화하는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해 우리 경제가 받을 충격과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며 "다방면으로 대응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는 비상 상황 속에 있지만 경제활력을 지키고 키우는 일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신종코로나와 관련해서는 '투트랙'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국민안전을 중심에 두고 대응하는 것이 한 축이라면, 경제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다른 한 축의 노력 역시 계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번 행사를 기점으로 문 대통령의 경제행보가 다시 본격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신종코로나 사태로 각종 경제일정이나 부처 업무보고 등이 잠정 중단되기는 했으나, 이를 계속 멈춰 세워놓는 것은 국정 운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다"며 "정부는 뚜벅뚜벅할 일을 해야 한다. 그래서 이런 일정들을 재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집권 4년차 핵심 경제정책 기조인 '상생도약'과 '혁신성장'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이번 행사가 주목받고 있다.

이번 협약은 자동차 부품업체인 코렌스와 20여개 협력업체가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에 입주, 오는 2031년까지 총 7천600억원을 투자해 4천3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프로젝트다.

문 대통령은 "국제산업물류도시는 세계 최고의 전기차 부품생산기지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가 전기차를 포함한 미래먹거리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 혁신성장에 집중하는 만큼 국제산업물류도시가 그 과정에서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셈이다.

또 문 대통령은 "모두가 합심해 최고의 일자리를 만들어 더욱 값지다. 노사민정이 한 걸음씩 양보해 힘을 모았다"며 정부 역시 상생도약을 향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행사에 참석한 조용국 코렌스 회장은 "그동안 중국의 파격적 투자제안 등 고민이 많았지만 대한민국의 미래를 같이 고민해 결단했다"며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노사상생과 원하청 협업 성공사례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서영기 한국노총 부산지역본부 의장도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이 성공적으로 안착해 부산지역은 물론 국가경제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노와 사가 손을 잡고 원청과 하청이 어깨를 걸고 부산, 울산, 경남 동남권이 같은 걸음을 내디딜 것"이라며 "가슴 뛰는 부산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