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양승태, 일 기업 측 변호사 수차례 만나…'비밀누설' 의혹

입력 2018-12-03 20:13 수정 2018-12-03 20:57

"양승태-전범기업 대리인 김앤장 측 수차례 접촉"
집무실도 드나들어…'강제징용 재판' 논의 정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양승태-전범기업 대리인 김앤장 측 수차례 접촉"
집무실도 드나들어…'강제징용 재판' 논의 정황

[앵커]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겨냥한 검찰의 '사법 농단' 수사가 9부 능선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오늘(3일) 검찰은 박병대, 고영한 두 전 대법관에 대해 구속 영장을 청구하면서 이례적으로 양 전 대법원장이 직접 관련된 의혹을 언급했습니다. 양 전 대법원장이 자신의 집무실 등에서 '강제 징용' 소송과 관련해 일본 전범기업을 대리한 김앤장의 변호사를 따로 만나 재판 절차와 관련해 직접 의견을 나눴다는 것입니다. 양 전 대법원장은 재임 시절 일선 판사들이 사건 관계인을 만나지 못하도록 조치한 적이 있는데, 정작 본인이 집무실과 식당 등에서 김앤장 변호사를 만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습니다. 검찰은 양 전 대법원장의 행위가 공무상 비밀누설 등에 해당하는지를 보고 있습니다.

먼저 강버들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그동안 강제 징용 피해자들의 배상 소송을 지연시키거나 결과를 뒤집기 위한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의혹을 조사해 왔습니다.

특히 법원행정처와 박근혜 청와대, 외교부 그리고 전범기업을 대리한 김앤장의 수상한 움직임을 추적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검찰은 김앤장 변호사가 양 전 대법원장을 직접 만나 소송과 관련해 의견을 나눈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양 전 대법원장과 한모 변호사가 대법원장 집무실과 식당 등에서 2015년부터 2016년까지 적어도 3번 이상 만났는데, 이때 징용 재판과 관련한 의견을 나눴다는 것입니다.

두 사람은 강제 징용 사건이 대법원 전원합의체에 회부될지 등에 대해 의견을 묻고 입장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양 전 대법원장이 한 변호사에게 '계획대로 진행될 것'이라는 취지로 의중을 밝힌 것으로도 파악했습니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외교부에 의견서 제출을 독촉한 곽병훈 당시 청와대 법무비서관과 한 변호사의 현재 김앤장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이에 대해 김앤장 측은 검찰이 조사 중인 사안이라 입장을 밝히기 어렵다고 알려왔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관련기사

검찰 수사, '정점' 양승태 코앞…소송대리인 접촉 정황도 포착 '사법농단' 박병대·고영한 구속영장…사상초유 대법관 영장청구 검찰, '재판거래 의혹' 김앤장 법률사무소 지난달 압수수색 대법원, '사법농단' 의혹 판사 3차 심의…징계 절차 재개 '신뢰 잃은 사법부' 단면 속 감싸기 여전? 불신사태 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