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무성 "맞춤형 추경 편성해 경제 충격 최소화 해야"

입력 2015-06-17 12: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7일 "정부는 맞춤형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여파로 인한 경제 충격을 최소화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정부가 소상공인 특별자금을 내놨지만 각 부처별 혼선이 초래되고 있다. 지금이라도 범정부적 경제활성화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경제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 66.7%가 메르스로 가장 우려되는 영향으로 소비침체를 꼽았다"며 "전방위적인 경기부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가 힘든 만큼 경제 5단체 등 민간인도 솔선수범해 전통시장을 찾아주시고 전통시장 상품권을 할인 판매 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며 "여름휴가에는 국내에서 벌이는 캠페인을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메르스 확진환자 추이가 들쭉날쭉 하지만 감소추이"라며 "지금 필요한 것은 국민이 공동체 의식을 갖고 정부와 보건당국, 의료진이 각각 역할을 다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 잘잘못을 따지거나 추궁하고, 일각에서 법적대응 하는 것은 국가 비상시기에 적절하지 못하다"며 "새누리당도 당분 간 분노와 불신을 자제하고 메르스 극복에만 정성을 다하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아울러 "이럴 때 일수록 국정 컨트롤타워가 하루 빨리 필요하다"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처리는 더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현안이다. 야당도 적극적으로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김 대표는 이날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막연한 추경은 안 된다. 이번에 추경하게 되면 국가 부채로 바로 연결이 된다"며 "결국 구조조정이 따라주지 않는 경기 부양은 아무 효과가 없다는 것이 증명됐다"고 말했다.

다만 "메르스나 가뭄 이런 데 필요한 데 빨리 들어가야 되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맞춤형 추경은 해야된다는 것"이라며 "그 이외에 다른 경기 부양을 위한 추경은 이미 시간이 늦었다"고 덧붙였다.

또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면 재의를 해야 되느냐'는 질문에 "절차는 그렇다. 어떻게 할 것인가는 얘기를(해야 한다)"고 답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