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구 시민단체 "홍준표, 이철우 관사 없애라…전국 4곳뿐"

입력 2022-06-28 14:43 수정 2022-06-28 15: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오른쪽)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사진-연합뉴스〉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오른쪽)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사진-연합뉴스〉
대구 시민단체가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과 이철우 경북도지사에 대해 관사를 없앨 것을 촉구했습니다.

우리복지시민연합은 어제(27일) 성명을 내고 "행정의 칼바람을 예고한 홍 당선인과 이 도지사는 많은 비난에도 관사를 그대로 유지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복지연합은 "관사는 관선제도의 산물"이라며 "지방자치 30년이 넘었는데도 구시대 유물인 관사는 폐지되지 않고 유지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최근 정부는 관사 폐지에 적극적"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관사 폐지를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고 지난 4월 행정안전부도 관사 폐지 권고안을 보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대구, 경북, 강원, 전북 단체장(당선인 포함)만 관사 폐지를 거부하고 있다"면서 "이들은 대부분 강도 높은 행정혁신을 주문하고 있어 모순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홍 당선인 측은 취임 후 '호화 관사'가 아닌 실용적인 수준의 숙소에서 생활하며 시장직을 수행하겠고 밝혔습니다.

이상길 대구시장직 인수위원장은 어제(27일) "현재 대구시에서 '관사'라는 이름으로 관리하는 아파트는 관치 시대의 대규모·호화 관사와는 거리가 먼 실용적인 숙소 형태로 주로 중앙부처 파견직원과 서울본부 직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면서 "오해의 소지가 있는 '관사'라는 용어를 실용적 주거 지원을 의미하는 '숙소'로 바꾸고, 외부 전문인사 영입에 필요한 적정 수준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정리해 예산을 아끼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윤석열 정부의 관사 정리 개념은 시민 친화적이고 국민 눈높이에 맞춰서 정리하자는 취지"라며 "숙소로 생활할 수 있는 공간 범위 내에서 운영하는 것은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관사 정리와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대구 시민단체 "홍준표, 이철우 관사 없애라…전국 4곳뿐" ☞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66791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