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미 코로나 정점 지나…일부지역 경제활동 재개"

입력 2020-04-19 19:21 수정 2020-04-19 21:00

뉴욕·뉴저지 등은 '신중 입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뉴욕·뉴저지 등은 '신중 입장'


[앵커]

코로나19 확진자가 73만 명을 넘어선 미국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를 둘러싼 논란 속에 이번 주부터 경제활동이 부분적으로 다시 시작됩니다. 그런가 하면 각 지역에서 무료로 음식을 나눠주는 푸드뱅크에는 끼니를 해결하지 못한 사람들로 넘쳐나고 있는데요. 바로 워싱턴 가보겠습니다.

임종주 특파원, 트럼프 대통령이 내일(20일)부터라도 일부 지역은 경제가 재가동될 거라고 말했죠?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이곳 시간으로 어제 오후 브리핑에서 바이러스가 정점을 지났다는 여러 긍정적인 신호들을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당장 내일부터 몇몇 주들은 경제활동을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 내용입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텍사스와 버몬트주는 월요일부터 일부 업종의 문을 엽니다. 몬태나주는 금요일에 규제를 풀고 오하이오와 노스다코타·아이다호주도 그럴 겁니다.]

[앵커]

구체적인 지역까지 이렇게 거론하면서 경제활동 재개를 독려하고 나선 것 같은데요. 그런데 아직 신중한 곳이 많죠?

[기자]

그렇습니다. 관건은 검사와 추적 역량이 그만큼 갖춰져 있느냐 하는 점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고 했지만 현실과는 거리가 멀어 보입니다.

뉴욕과 뉴저지, 캘리포니아주 등지는 섣불리 문을 열지 않겠다는 방침이어서 정상화까지는 아직 가야 할 길이 멉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미국 내 하루 검사 한계가 15만 건 정도인데 이를 10배에서 20배까지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뉴욕주지사의 말 들어보겠습니다.

[앤드루 쿠오모/뉴욕주지사 : 뉴욕에서만 추적 인력 수천 명이 필요해요. 감염자를 모두 찾아내서 격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앵커]

그런가 하면 미국 내 실업자가 폭증하면서 사람들이 식료품 구하려고 푸드뱅크로 몰리고 있다고요?

[기자]

자택대기령 속에 미국 내 경제활동이 몇 주간 멈춰서고 실업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푸드뱅크마다 줄이 끝도 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별도 리포트로 전해 드리겠습니다.

미국 남부 텍사스주 샌 안토니오의 대형 주차장입니다.

셀 수 없이 많은 차량들이 이곳을 가득 메웠습니다.

지역 푸드뱅크에서 식료품을 받으려고 온 주민들 차량입니다.

인근 휴스턴 지역 푸드뱅크에도 차량 수백 대가 몰려들었습니다.

[잭 귄/텍사스 주민 : 자녀가 5명이고, 손자가 셋인데, 저희한테는 큰 도움이 됩니다.]

동부 메릴랜드주에서는 슈퍼마켓에 인파가 몰렸습니다.

식료품을 무료로 나눠준다는 소식에 줄이 끝도 없이 이어졌습니다.

몰려든 사람들로 코로나 감염 우려가 커지자 경찰까지 투입됐습니다.

최근 몇 주간 실업자가 폭증하면서 미국 전역에서 비슷한 모습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푸드뱅크 이용 주민 : 저희는 일하는 사람이 없어요. 애들은 있는데 부모가 돈이 없다는 것도 모르죠.]

푸드뱅크 인력마저 부족해지자 주방위군도 동원됐습니다.

[존 벨 에드워즈/루이지애나주지사 : 주방위군이 푸드뱅크에서 식료품 11억파운드를 포장하는 데 도움을 줬어요.]

미국 언론들은 대공황 당시 빵을 얻으려고 늘어선 줄을 연상케 한다고 전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미국 업체들이 올해 초에 마스크와 의료장비를 중국에 대량으로 수출했다는 폭로도 나왔던데요.

[기자]

코로나19 발생 초기인 올해 1월과 2월에 수백만 달러 규모의 마스크와 의료장비가 미국에서 중국으로 수출됐다고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정부의 독려도 있었다며 트럼프 행정부가 코로나 대비에 실패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사례라고 지적했습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임종주 특파원이었습니다.

관련기사

미국선 '자택대기령 해제' 시위 확산…일부선 총까지 등장 '빅뱅' 외치던 트럼프 "단계적 경제 재개"…한발 물러서 트럼프 "WHO, 코로나19 잘못 대응…자금 지원 중단할 것" 미, 대공황 이후 최악…경제 활동 정상화 '뜨거운 쟁점' 뉴욕주지사 "사망자 일주일만에 최저…최악은 넘겼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