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명래 환경장관 "중국, 강력한 대기오염 방지 의지 피력"

입력 2019-03-06 15:23

논·해설위원과 간담회…"친환경차 의무 판매제 내년 도입 검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논·해설위원과 간담회…"친환경차 의무 판매제 내년 도입 검토"

조명래 환경장관 "중국, 강력한 대기오염 방지 의지 피력"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6일 "중국이 강력한 대기 오염 방지 의지를 피력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언론사 논·해설위원 정책간담회에서 지난달 말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환경장관회의를 소개하면서 "중국이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인민들의 질타와 부담을 토로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조 장관과 리간지에 중국 생태환경부 부장(장관)은 지난달 회의에서 한·중 미세먼지 조기경보체계 구축을 위한 예보 정보·기술 교류, '청천(晴天) 프로젝트' 브랜드 사업화 등을 합의했다.

조 장관은 "지난해 6월 베이징에 개소한 한·중 환경협력센터를 거점으로 미세먼지 배출원 공동조사, 고농도 원인분석 등을 위한 공동연구를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국민이 체감하는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펴겠다"며 "경유차 비중을 단계적으로 축소하되, 공공부문이 선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경유차를 줄이는 대신 2022년까지 전기차 43만대, 수소차 6만5천대 등 친환경차를 늘리겠다는 게 정부 구상이다.

조 장관은 "'친환경차 의무 판매제'를 2020년 국내에 도입하는 것을 검토하겠다"며 "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승합·화물차를 대체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설계하겠다"고 밝혔다.

'친환경차 의무 판매제'는 매년 자동차 판매량의 일정 비율을 전기·수소차 등으로 판매하도록 하는 제도다. 미국은 2005년, 중국은 올해 도입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기후변화로 인한 대기 정체…미세먼지 고농도 현상 영향" 오늘 '경칩', 봄비에도 최악 미세먼지…15개 시·도 비상조치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효과 의문…해외와 비교해보니 한국 초미세먼지, OECD 2위…44곳 '100대 오염도시'에 환경장관 "미세먼지 80% 중국 요인…중, 일부 책임 인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