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성진 '부적격' 보고서에 문 대통령 "담담하게 하라"

입력 2017-09-14 20:23 수정 2017-09-14 20: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4일)도 청와대는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후보자의 거취에 대해 따로 결정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박 후보자 스스로 사퇴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지만 역시 발표는 없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이 문제와 관련해서 "담담하게 하라"고 지시했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이게 무슨 의미인지에 대해서 해석이 엇갈리고 있는데 아마도 이낙연 총리의 국회답변이 좀더 해석하기는 쉬울 것 같습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박성진 후보자의 거취 결정에는 "당분간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거취를 발표할 시점을 놓고 청와대와 박 후보자 간에 물밑대화는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 관계자는 "본인 입장을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보는 게 상식이 아니냐"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참모진에게 박 후보자 문제와 관련해 "담담하게 하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지시를 전하면서 "정무적 계산을 너무 하지 말고 담담하게 대처하라는 취지였다"고 설명했습니다.

박 후보자 거취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연계하지 말라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입니다.

하지만 청와대가 먼저 결정을 내리면 박 후보자나 여당의 입장이 곤란해질 수 있는 만큼 앞서 가지 말라는 뜻으로도 풀이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해석이 나왔지만, 기본 방침에는 변화가 없단 분석입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오늘 대정부질문 답변에서 국회의 지적을 일부 인정했습니다.

[이낙연/국무총리 : 국회의 의사는 무겁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 분이 괜찮겠다 그랬는데 그러한 독특한 사상 체계를 갖고 계신지는 몰랐습니다.]

이어 이 총리는 하루 이틀 고민해보겠다고도 덧붙였습니다.

관련기사

민주당, 당청 엇박자 자제 모드…박성진 사퇴 압박은 계속 야당, '인사난맥' 공세 확대…임명된 장관까지 교체 요구 국회, 박성진 '부적격' 보고서 채택…여당도 암묵적 동의 여당 '박성진 부적격 보고서' 이례적 묵인 배경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