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자취 감춘 청해진해운 대주주 '세모 일가' 추적해보니…

입력 2014-04-21 22:50 수정 2014-05-30 14: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의 대주주가 과거 한강 유람선 사업을 했던 세모그룹 유병언 전 회장의 두 아들이란 것, 저희들이 얼마 전 보도를 해드린 바 있습니다. 이들 중 누구도 아직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는데요. 경제산업부의 이승녕 기자가 오늘(21일) 하루 종일 인터넷을 뒤져봤습니다. 최대한 추적해 본 결과, 이들의 그간 살아온 행적들이 하나둘씩 드러났습니다.

이승녕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기자]

한 홈페이지에 올려진 풍경 사진들입니다.

사진을 찍은 작가는 지난해 파리 루브르 박물관 등 국내외에서 여러차례 전시회를 연 유명 작가입니다.

2년 전엔 경매로 나온 프랑스의 작은 시골 마을을 통째로 사들여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작가의 이름은 아해, 하지만 한 번도 본명과 자신의 얼굴을 드러낸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추적 해보니 사진작가 아해가 과거 세모그룹을 경영했던 유병언 전 회장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5공시절 한강 유람선 사업 등을 했고 1987년 광신도들의 집단 자살 사건인 이른바 오대양 사건에도 연루됐던 인물입니다.

유 전 회장의 두 아들 가운데 차남인 유혁기 씨의 행적도 함께 드러났습니다.

유 전 회장의 사진을 국내외에 전시하거나 판매하는 회사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차남 유 씨는 친형 유대균 씨와 함께 청해진해운의 모회사 아이원아이홀딩스의 대주주입니다.

아이원아이홀딩스는 계열사 10여 개에 자산만 수천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이들을 포함해 청해진해운 관련자들을 출금 조치한 가운데 본격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하지만 유 전 회장은 겉으로 드러난 지분이 전혀 없고, 대주주인 두 아들도 등기임원에 빠져 있어 세월호 침몰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기는 쉽지 않을 거란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투입은 했지만…빠른 물살에 밀려난 '무인잠수로봇' 관할 구역 세월호 진입했지만…진도관제센터, 관제 구멍 장시간 잠수 '다이빙벨' 투입 무산…해경 "사용할 수 없는 상황" 야간에도 구조 총력…대책본부 일원화했지만 여전히 미흡 탑승자 가족 대표단 "2~3일 내에 구조 마무리해달라" 침몰 전까지 "절대 이동 말라" 반복…당시 선내 방송 입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