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창 고병원성 AI, 새로운 유형…인체감염 위험 크지 않은 듯"

입력 2017-11-27 16:23

농식품부, 유전자 검사 결과 발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농식품부, 유전자 검사 결과 발표

올겨울 전북 고창에서 처음 확인된 고병원성 H5N6형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올겨울 해외에서 철새를 통해 유입된 새로운 유형의 바이러스로 추정된다는 유전자 분석결과가 나왔다.

방역당국은 질병관리본부와 공동으로 인체감염 가능성을 조사할 예정이지만, 현재까지는 위험성이 크진 않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박봉균 농림축산검역본부장은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고창 육용오리 농가에서 검출된 AI 바이러스는 작년 말 유럽에서 유행한 H5N8형 AI와 유럽 지역의 야생조류 저병원성 H3N6형 AI가 재조합돼 형성된 새로운 H5N6형 AI 바이러스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검역본부에 따르면 이번에 확인된 H5N6형 AI 내 H5 유전자의 경우 지난해 네덜란드 야생조류(홍머리오리)에서 분리된 H5N8형 AI와 DNA 및 단백질 서열이 99.17% 일치했다.

또 N6 유전자는 2014년 네덜란드 야생조류(흰뺨기러기)에서 분리된 H3N6 바이러스와 97.25% 일치, 가장 높은 상동성을 보였다.

이에 반해 작년 국내에 창궐한 H5N6형 AI와는 종류는 같지만, 내부 유전자 특성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이에 따라 검역본부는 두 개 바이러스가 재조합해 새로운 유형의 H5N6형 AI가 형성됐고, 올해 10월 이후 겨울 철새를 통해 국내에 유입되었을 개연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했다.

검역본부는 질병관리본부에 협조 요청을 통해 이번 AI 바이러스의 인체 감염 위험성을 확인할 방침이다.

박 본부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인체감염 가능성은 아직 알 수 없다"면서도 "기본 형태 자체는 작년 발생한 H5N6형 AI와 유사한데, 당시 인체 감염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나왔던 만큼 이번 바이러스 역시 비슷할 것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가금류에 대한 병원성의 경우 "작년 유행한 것과 같은 수준의 병원성을 가졌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오리보다는 닭 농가에 감염될 경우 피해가 더 심각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검역본부는 지난 겨울 H5N6형이 발생했을 다시 오리 농가들의 주된 신고 사항이 '녹색 변 관찰'이었고, 이번에 고창 오리 농가 역시 신고 후 살처분 전까지 녹색 변이 관찰된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

검역본부는 철새 이동 경로에 따라 국내에 들어온 새 바이러스가 야생조수류, 사람, 차량(기구) 등을 통해 고창 농장에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실제 해당 농장이 대표적인 철새도래지인 동림저수지 인근에 있고, 최근에는 가창오리 등 철새 이동이 확인됐다.

고창 농가에서는 축사 지붕에 야생조류의 분변이 다수 발견되기도 했다.

당국은 추가로 발생원인 및 유입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민관합동조사팀을 구성해 발생농장 및 동림저수지 인근(고부천, 사산 저수지 등)에서 야생조류 폐사체 및 분변 등(852점)을 채취해 바이러스 확인검사를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 동림저수지 하류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 5점에서 H5 유전자 등이 검출돼 바이러스 분리 실험을 하고 있다.

27일 현재까지 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인된 건 고창 농장 한 곳뿐이다.

전남 순천만의 야생조류 분변에서 고병원성 H5N6형 AI가 확인된 데 이어 26일 제주 하도리의 야생조류 분변에서도 중간검사 결과 고병원성으로 확진될 가능성이 큰 H5N6형 AI가 확인됐다.

검역본부는 아직 안심하긴 이른 단계라고 판단하고 있다.

'바이러스의 전파력이 떨어진 것으로 봐야 하느냐'는 질문에 박 본부장은 "그렇게 볼 수는 없다"고 답했다.

그는 "작년 같은 경우 간이진단 키트로 검사하면 100% 검출이 될 정도로 바이러스양이 많았던 반면 이번에는 간이진단키트에서 잘 나오지 않고 있다"며 "새로운 바이러스가 생성되면 숙주가 되는 조류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해야 하는데 이번 바이러스는 초기 단계에서 진화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이들 바이러스에 대한 유전정보 등을 종합하여 향후 역학조사 결과를 추가로 발표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나는 새를 어떻게 막나…양양서도 AI 바이러스 검출 전국 각지서 발생한 AI…올림픽 앞두고 방역당국 비상 'AI 비상인데…' 예산황새공원서 전국 규모 행사 논란 경북 포항 야생조류 분변서 H7N7형 AI 검출…고병원성 검사중 고창 AI 고병원성 확인…이동중지 명령에 순천만도 '폐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