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헌재, 사생활 캐는 탐정업 금지 "합헌"…명칭도 안 돼

입력 2018-07-10 21:35 수정 2018-07-10 23: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탐정' 일을 하는 사람들은 영화나 책 속에서 많이 나오고는 하지요. 우리나라에서는 탐정으로 실제로 일을 할 수 없습니다. 또 '탐정'이라는 명칭을 쓰는 것도 안됩니다. 이 같은 법 조항이 합헌이라는 헌법재판소의 판단이 나왔습니다.

이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전직 경찰과 만화방 주인 등이 탐정으로 활약하는 한국 영화입니다.

이 영화처럼 실제로도 탐정으로 활동할 수 있을까, 법으로는 금지돼 있습니다.

특정한 사람이 어디 있는지, 사생활은 어떤지 등을 조사하는 일을 할 수 없습니다.

빚을 진 사람을 찾아내는 이른바 채권 추심 등 예외적인 경우만 가능합니다.

'탐정' 같은 명칭을 쓰는 일도 금지합니다.

전직 경찰서장 출신으로 '사설 탐정제' 도입을 주장해 온 A씨는 이같은 법률이 '직업 선택의 자유'를 침해한다며 헌법 소원을 냈습니다.

하지만 헌법재판관 전원은 해당 법률이 합헌이라고 선언했습니다.

특정인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불거질 수 있는 불법 행위를 막는 것이 먼저라는 것입니다.

최근 몰래카메라나 차량 위치추적기 등을 사용해 뒷조사를 하는 것이 사회적 문제가 됐다고도 지적했습니다.

탐정이라는 명칭에 대해서도 이를 허용할 경우, 불법 뒷조사를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오해를 부를 수 있어 금지하는 게 맞다고 했습니다.

탐정과 달리 일명 심부름센터로 불리는 흥신소의 경우 불법은 아니지만 뒷조사 등을 위해 위치 정보와 개인 정보 등을 조회하면 역시 처벌 대상이 됩니다.

(화면제공 : CJ E&M)
(영상디자인 : 이재욱·조승우)

관련기사

변협, 헌재소장 후보에 강일원·유남석 재판관 추천 '대체복무 도입' 결정한 헌재…군인 동성애 처벌법도 손볼까 헌재, 대형마트 영업 규제 합헌 결정…"건전 유통질서 확립" 여성 자기결정권 vs 태아 생명권…헌재 '낙태죄' 공개 변론 헌재, '체포과정서 영장없이 주거수색' 위헌 결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