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5·18 망언' 김순례, 징계후 첫 최고위…"당에 한 몸 던지겠다"

입력 2019-07-25 11:18

공개 모두발언에서 사과하지 않아…기자들 질문에 "유공자께 죄송" 답변
"예민한 워딩에 집중" 언론 탓하기도…4월19일 징계후 97일만에 최고위 나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공개 모두발언에서 사과하지 않아…기자들 질문에 "유공자께 죄송" 답변
"예민한 워딩에 집중" 언론 탓하기도…4월19일 징계후 97일만에 최고위 나와

'5·18 망언' 김순례, 징계후 첫 최고위…"당에 한 몸 던지겠다"

'5·18 망언'으로 당원권 정지 3개월의 징계를 받았던 자유한국당 김순례 최고위원이 징계 종료 후 처음으로 25일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했다.

지난 4월 19일 당 윤리위원회로부터 징계를 받은 지 97일 만이다. 앞서 지난 19일부로 김 의원은 당 지도부의 결정에 따라 징계가 종료 직후 최고위원직에 자동 복귀했다.

이에 따라 김 의원은 지난 22일 열린 최고위원회에 참석할 자격이 주어졌지만, 이날을 사실상 공식 복귀 시점으로 택한 셈이다. 최고위원직 복귀와 관련해 당헌·당규 해석상 논란이 있었던 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모두 발언에서 "저는 전당대회를 통해 전국 당원의 선택을 받아 선출된 최고위원으로서 묵묵히 국민과 당원을 바라보고 나아가겠다"며 "황교안 대표를 중심으로 요즘 같은 엄중한 시기에 보수우파의 중심인 자유한국당이 우뚝 서는 데 한 몸 던져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3개월간 숙고하면서 저에 대한 걱정과 한국당에 대한 우려 섞인 목소리, 민생 현장의 목소리를 주워 담는 소중한 성찰의 시간을 가졌다"며 "저의 최고위 복귀를 앞두고 당 내외 여러 의견이 있었던 점을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런 논란이 당의 밝은 미래를 위한 건강한 토론일 것"이라며 "정당은 사익이 아니라 전국 300만명 당원의 뜻을 모아 발전 시켜 나가는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최고위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공개 발언에서 5·18 망언 관련 사과를 하지 않은 이유를 묻는 질문에 "질의응답을 하는 자리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다시 한번 심심한 유감의 말씀을 드리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김 의원은 "일단 그릇된 언어를 사용해 본질에 위배되게 5·18 희생자와 유공자에게 상처 드린 것 같은 부분에 대해서는 심히 많은 숙고의 시간을 가졌다. 그분들에게 정말 죄송스럽다"고 거듭 사과했다.

그러면서 "제가 목적했던 바는 그게 아니었다. 5·18 유공자에 대한 정의는 법안에 올라와 있기 때문에 진정한 희생자와 유공자를 가려내자는 뜻이었다"며 "그런데 언론에서 예민한 워딩에 집중을 해서, 그런 부분에 대해 더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해명했다.

그는 비공개회의 때 황 대표로부터 다른 이야기를 들은 것이 없었느냐는 질문에는 "없었다"며 "3개월 동안 최고위에서 한 발 벗어나 보니 객관적인 평가를 할 수 있었다. 제가 어떤 역할을 할지는 모르지만 한국당에 소속돼 있으니 당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천심사 시 징계 이력자에 대한 불이익을 주기로 한 당 신(新)정치혁신특별위원회의 공천룰에 대해서는 "(공천룰에 관해) 지금은 어떤 내용이든 나올 수 있고 완결된 것이 아니다. 지금은 이에 대해 신경 쓰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망언' 징계 끝난 김순례…복귀 뒤 첫 최고위는 불참 '5·18 망언' 김순례 징계 끝…한국당 "복귀 문제없다" '청와대 폭파'에 '비속어'까지…한국당 독설 경쟁, 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