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방위사업 비리' 수사 검사가 안보지원사 초대 감찰실장

입력 2018-08-08 09:18 수정 2018-08-08 15: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기무사를 대신할 새 조직, 안보지원사령부가 다음달 1일 쯤 공식 창설될 예정인데요. 이 조직의 불법을 감시하게 될 감찰실의 윤곽이 드러났습니다. 방위사업비리 수사 경력이 있는 부장검사가 초대 감찰실장을 맡고 여기에 검사 2명이 더 투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안보지원사령부 창설준비단의 법무팀에는 팀장을 맡은 이용일 여주지청장 등 모두 3명의 검사가 파견됐습니다.

안보지원사의 정치 개입을 차단하는 내용 등을 담은 새 법령을 마련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달 1일 안보지원사가 창설되면 이 지청장 등 검사 3명은 감찰실로 자리를 옮길 예정입니다.

초대 감찰실장을 맡을 이 지청장은 과거 방위사업수사부장으로서 방산비리 수사를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안보지원사 감찰실에 현직 검사를 투입하기로 한 것은 앞선 국정원 사례를 참고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국정원은 검사들이 주축이 된 감찰실을 통해 과거 여론조작 외곽팀 운용과 민간인 사찰 등 불법 정치개입을 밝혀냈고 그 결과는 국정원 개혁의 동력이 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기무사의 '계엄령 문건'과 세월호 유가족 사찰 의혹을 수사 중인 특별수사단은 이번달 17일까지로 예정된 수사 기한을 한 달 더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문 대통령에 계엄문건 보고경위 자료 다 보고…판단 기다려" 국방부 특수단, 기무사 수사기한 30일 연장요청…인력도 증원 합수단, '문건 속 계엄사령관' 전 육참총장 압수수색 '정치개입 의혹'…MB 때 만든 기무사 '융합정보실' 해체 국방부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준비단 추진…9월 창설 목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