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일한다…'자투리 시간 거래소'

입력 2018-03-20 09:45 수정 2018-03-20 15: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만 일한다', 이같은 시간제 일자리를 연결해주는 자투리 시간 거래소가 경북 포항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두 달 동안 200여 명이 일을 구했습니다.

윤두열 기자입니다.

[기자]

아이 셋의 엄마로만 살아온 정유미 씨는 지난해 10월부터 하우스 어셔라는 일자리를 찾았습니다.

공연장에서 관객 안내와 질서 유지를 담당하는 일입니다.

[나열 15번 자리가 지금 비어있습니다. 제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윤지혜 씨도 현수막 업체에서 그래픽 작업을 하는 일을 시작했습니다.

[윤지혜/현수막 업체 근무 : 오전만 딱 활용할 수 있는 일이 사실 잘 없어요. 사장님이 필요한 시간과 제가 원한 시간이 잘 맞아서…]

두 사람 모두 원하는 시간대에 3~4시간만 일하고 있습니다.

포항시가 운영하는 시간제 일자리 알선 서비스인 엄마 참손단과 자투리 시간 거래소를 통해 일자리를 잡았습니다.

[10시부터 4시까지 근무 가능한 시간인 거죠?]

자투리 시간 거래소는 문을 연 지 두 달 만에 240명이 일자리를 구했습니다.

정유미 씨는 공연장 운영 관리를 총괄하는 하우스 매니저 자격증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시간제 일자리에서 더 나아가 아예 공연 전문가가 되기로 마음 먹은 것입니다.

[정유미/포항시 운영 공연장 근무 : 하우스 어셔, 하우스 매니저를 차근차근 밟고 가면 어떨까 해서 자료를 수집해서 공부할까 생각 중입니다. ]

자투리 시간 거래소가 인기를 끌면서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사례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취업사기에 가담한 현대차 직원…22명 대상 10억 뜯어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 '연 1000만 원' 지원"…엇갈린 평가 정부, 청년 일자리 '특단의 대책' 발표…배경과 전망은? 절박함 악용한 취업 사기…사회초년생 등친 일당 검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