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그리스 반긴축세력 '승리'…"한-그리스 교역 감소세 불가피"

입력 2015-07-06 06:36

경제불안·유동성 경색 장기화…대규모 대금 미지급 사태 우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제불안·유동성 경색 장기화…대규모 대금 미지급 사태 우려

지난 5일(현지시간) 그리스에서 실시된 구제금융 협상안 국민투표에서 반(反)긴축 세력이 친(親) 유로 세력을 이겼다.

이에 따라 3차 구제금융 승인을 위한 국제 채권단과의 협상은 당분간 교착상태가 지속되고 그리스 경제 침체는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무역업계는 6일 이번 투표결과로 그리스 경제불안 및 유동성 경색이 계속되면서 한-그리스 교역 감소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1~5월 한국의 그리스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73% 감소했는데 그리스 은행의 영업중단, 예금인출 제한이 장기화될 경우 바이어의 대금 미지급 사례가 증가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수출의 86%를 차지한 선박의 경우 그리스 선사들이 파나마 등 해외에 편의치적(세금혜택 등을 이유로 제3국에 선적을 등록하는 것)을 하고 있어 수출 감소가 상대적으로 덜하지만 그리스 위기가 장기화하면 글로벌 해운 시장 회복이 더뎌지면서 국내 선박 수출업계도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그리스 산업계는 이번 투표 결과에 대체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코트라 아테네무역관에 따르면 유럽 글로벌 건설·에너지 업체 메트카 관계자는 "금융업이 마비돼 사업 환경이 악화되고 실업률이 상승하는 등 사회적인 갈등이 심화될 것"이라며 "단기간 내에 직접적인 피해는 없겠지만 사회적으로는 당분간 사재기가 극성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그리스 글로벌 정보통신 업체 인트라콤 텔리콤 관계자는 "회사 사업의 75%는 해외에 기반을 두고 있어 당분간 무리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자본통제가 지속되면 거래가 위축되고 유럽연합(EU)의 국가전략기반프레임워크(NSRF) 펀드 지원이 중단되면 예정된 프로젝트 취소 및 사업손실에 따른 대량해고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리스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그리스의 향후 행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국내 가전기업 현지법인 관계자는 "이번 투표결과로 그리스 경제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거래선 디폴트의 위험도 커졌다"고 지적했다. 다만 "그렉시트(Grexit) 가능성이 커질수록 물가급등을 염려해 단기적으로 휴대폰, TV 등 가전제품 교체 수요가 커질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스마트 교통시스템 분야 국내 기업 현지지사 관계자는 "치프라스 집권 후 프로젝트가 사실상 중단됐다"며 "선수금이 되지 않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해외송금 제한이 장기화하면서 한국 기업의 미수금 회수가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박기원 코트라 아테네무역관장은 "그리스 현지 거래은행을 통해 그리스 은행거래특별위원회에 공식 요청할 경우 건별로 송금 승인을 받을 수도 있다"며 "수출대금을 받지 못한 경우 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투표 결과가 긴축 반대로 나와 당분간 정국혼란 및 경제침체가 불가피해 보인다"며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까지 이어질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어 유로존 동향을 지속적으로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리스가 유로존에서 탈퇴해 드라크마(그리스의 옛 통화) 화폐로 돌아간다면 화폐 가치폭락으로 단기간 수입물가가 급등하는 하이퍼 인플레이션과 상거래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한다.

코트라 관계자는 "그리스 기업과 계약서를 작성할 때 거래대금을 '유로' 또는 '달러'로 분명하게 기록해야 한다"며 "국제중재조항을 명기하는 것도 양자 간 분쟁이 발생했을 때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