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신도 성폭행' 이재록, 2심서 징역 16년

입력 2019-05-17 18: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신도 성폭행' 이재록, 2심서 징역 16년…1년 늘어

[앵커]

교회 신도를 상습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만민중앙교회 지도자 이재록 씨가 2심에서 징역 16년을 선고받았습니다. 1심보다 1년 더 무거운 형을 받은 건데 어떤 내용인지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채윤경 기자, 이씨의 형량이 1심보다 1년 더 늘었는데, 법원이 그렇게 판단한 이유가 뭔가요?

[기자]

2심 법원은 1심을 파기하고 징역 16년을 선고했습니다.

이씨는 당초 피해자 8명을 성폭행 한 혐의로 기소됐는데, 2심에서 피해자가 한 명 늘어 범죄사실이 추가됐습니다.

1심에서 시점이 특정되지 않아 무죄로 봤던 추행이 유죄로 바뀐 점도 형량에 영향을 줬습니다.

재판부는 또 이씨가 성폭행 사실을 부인하고 허위사실을 퍼뜨려 피해자들이 2차 피해를 입고 있다는 점도 중형을 선고한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이 씨는 자신이 음해를 당하고 있다고 계속 주장해왔는데 법원이 받아들이지 않은 겁니까?

[기자]

이 씨 측은 피해자들이 만민중앙교회에 악감정을 가진 '탈만민회' 측과 접촉해 거액의 배상금을 노리고 계획적으로 공모했다고 주장해왔습니다.

또 2011년~2014년 당시에는 건강상태가 좋지 않아 성관계가 불가능했다고도 말했는데요.

법원은 피해자들의 진술, 당시의 기록을 아무리 살펴봐도 '피해자들이 돈을 목적으로 고통스러운 과거를 드러내고, 만민중앙교회라는 거대한 조직을 상대로 싸운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앵커]

1심에서도 지적했던대로 법원은'피해자들이 심리적 항거불능 상태에 있었다'고 봤는데, 심리적 항거불능, 어떤 개념입니까?

[기자]

네, 가해자에게 심리적으로 종속돼 반항이 어려운 상태를 말하는데요.

재판부는 "피해자들은 어린시절부터 교회에서 이 씨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과 순종을 배웠다"면서"젊은 여성들이 이씨의 끔찍하고 수치스러운 요구를 거부하지 않았던 것은, 종교적 이유가 아니고서는 설명이 불가능한 일"이라고 판단했습니다.

2.  '진료 중 피살' 임세원 교수 살해범 징역 25년

자신을 진료 중이던 임세원 강북삼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를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 모씨가 1심에서 징역 25년을 선고받았습니다. 재판부는 "박 씨가 자신을 치료했던 의사를 잔혹하게 살해하고도 정당방위를 주장했다"며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박 씨가 정신장애를 앓고 있는 점을 고려해 우리 사회에서 영원히 격리하지는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3. 고속도로 사망 배우 한모 씨 부검…"음주" 소견

인천공항고속도로 2차로에 차를 세우고 내렸다가 차량 두 대에 잇따라 치여 숨진 배우 한 모 씨가 음주 상태였다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소견이 나왔습니다. 사고 당시 한 씨의 혈중알코올농도가 면허 취소 수준인 0.1%를 넘었을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찰은 다음 주쯤 공식 부검 결과를 통보받은 뒤, 함께 차에 탔던 한씨의 남편이 음주운전을 방조했는지 조사할 예정입니다.

4. 대구서 '진드기 감염병'…올해 첫 사망자 발생

대구에서 한 60 대 여성이 야생진드기에 물리면 감염되는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증후군', SFTS 로 숨졌습니다. 이 여성은 지난 12일에 텃밭에서 일을 하다가 고열과 어지러움 증상으로 병원에 입원해서 치료를 받았지만 3일 만에 숨졌습니다. 올해 들어 처음 지난해엔 47 명이 목숨을 잃은 SFTS에 대해서 보건 당국은 현재 백신과 치료제가 없는 만큼,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소매가 긴 옷을 입는 등 외출을 할 때 조심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5.  서산 한화토탈서 유증기 대량 유출…2명 부상

오후 1시 17분에 충남 서산에 있는 한화토탈 공장에서 유증기가 유출돼서 이를 마신 노동자 2명이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사고가 난 직후에 한화토탈 자체 대응팀이 탱크에 물을 뿌리면서 온도를 낮췄지만 유증기는 40분 가량 흘러나왔습니다. 탱크 안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안에 있던 기름 찌꺼기가 외부의 공기 중으로 빠져 나와 사고가 일어난 가운데, 경찰과 소방 당국은 탱크의 내부 온도가 올라간 경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