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쯔쯔가무시병 매개체 털진드기, 치명적 'SFTS'도 옮긴다

입력 2018-07-10 21:37 수정 2018-07-12 14: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 'SFTS'는 치사율이 20%나 됩니다. 그동안 '작은소참진드기'만 옮기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쯔쯔가무시병'의 매개체인 '털진드기'가 이 'SFTS'를 옮긴 사례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견됐습니다. '쯔쯔가무시병'은 한 해 1만 명 이상 걸립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 SFTS와 쯔쯔가무시병은 고열과 두통, 발진 등 비슷한 증상을 동반합니다. 

SFTS는 작은소참진드기, 쯔쯔가무시병는 털진드기에 물려 걸립니다.

치사율이 매우 낮은 쯔쯔가무시병과 달리 SFTS에 걸리면 5명 중 1명이 숨질 정도로 매우 위험합니다.

지난해 272명이 걸려 54명이 숨졌고 올해에도 이미 10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그런데 지난해 10월 SFTS에 걸린 70대 환자가 쯔쯔가무시병에 함께 감염된 것으로 최근 확인됐습니다.

이 환자는 털진드기에 물린 흔적만 있었습니다.

SFTS를 옮기는 매개체가 작은소참진드기 외에 하나 더 늘어났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SFTS는 특히 사람 간 전파까지 가능합니다. 

[이근화/제주대 의학전문대학 교수 : 쯔쯔가무시병 환자의 경우 SFTS 바이러스에도 감염돼 있을 가능성이 있고 의료인과 가족 간 2차 전파 가능성이 있을 수 있죠.]

쯔쯔가무시병은 감염환자가 매년 1만 명에 이를 정도로 흔하게 발생하는 감염병입니다.

SFTS 발병 가능성이 그만큼 커진 것입니다.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여름철을 맞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야생진드기 감염 80대 환자 숨져…"애완견 통한 전파 가능성" 전북서도 올해 첫 SFTS 환자 발생…"야생진드기 조심" 충남서 올해 첫 SFTS로 숨져…"야외활동 시 진드기 주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