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 장관 자택 '11시간 압수수색' 논란…길어진 이유는?

입력 2019-09-24 14:45 수정 2019-09-24 18: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어제(23일) 조 장관의 서울 방배동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지난달 수사를 시작한 뒤 조 장관의 집을 대상으로 강제 수사를 벌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중앙지검에 나가 있는 취재 기자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여성국 기자, 어제 검찰이 조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했는데, 혐의 등이 좀 더 알려진 것이 있습니까?

[기자]

네, 검찰은 어제 오전 9시부터 약 11시간 동안 조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증거인멸 교사 등의 혐의로 법원의 영장을 발부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 장관 관여 여부를 직접 기재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또 어제 자택 뿐 아니라 조 장관 아들이 지원한 충북대와 아주대 로스쿨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증명서 위조 의혹에 대한 증거물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압수수색이 길어져 논란이 있었는데 검찰이 관련 해명을 내놓았다면서요?

[기자]

검찰은 출입 기자들에게 "집행 과정에 변호인이 참여할 수 있게 기다려 달라는 가족의 요청이 있어서 변호인들이 참여할 때까지 압수수색을 진행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입회한 조 장관 측 변호사가 압수수색 대상 범위에 대한 이의를 제기해 두 차례 추가 영장을 발부 받았다는 것입니다.

이 영장을 차례로 집행하느라 시간이 길어졌다는 것입니다.

또 검찰은 의도적으로 시간을 끌기 위해 음식을 주문했다거나, 압수수색 진행 과정에서 금고 압수를 위해 기술자를 불렀다는 주장은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도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사상 초유 현직 법무장관 자택 압수수색…11시간 만에 종료 조국 아들 원서 냈던 로스쿨 동시 압수수색…수사 확대 조국 장관 "인턴증명서 악의적 보도…법적 조치 고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