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18~20일 달력 비워둬"…'김정은 답방' 시나리오는?

입력 2018-12-03 20:37 수정 2018-12-04 17: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은 일주일 사이에 기류가 많이 달라진 것으로 보이기는 하는데, 여러가지를 종합해봤을 때 온다면 이달 18~20일 사이가 유력하다는 것이 저희들의 취재결과 나오고 있는 얘기입니다. 

김태영 기자가 지금 스튜디오에 나와있습니다. 분명히 분위기는 달라진 것 같기는 한데, 그렇다고 해서 확정적으로 얘기할 수 있는 것은 아니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여전히 변수가 많습니다.

우선 김 위원장은 북·미 정상회담이 어느 정도 윤곽이 나와야 결심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점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 시기를 내년 1~2월로 시기를 특정하고 밝힌 것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데, 반대로 향후 북·미 협상 조율 과정이 삐끗하면 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앵커]

그런데 답방이 이뤄진다면 이제 올해가 사실 그렇게 많이 남지 않았습니다. 한 달도 안남은 상황인데 언제쯤이 될까요? 18~20일 사이 얘기는 어떻게 나오게 된 겁니까?

[기자]

사실 이 부분은 정부 내에서도 현 시점에서는 정확하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는 아닙니다.

다만 북측과 계속 접촉을 하는 관계자들은 분위기를 감지할 수 있을 텐데요.

북한 내부 소식에 정통한 정부 관계자를 확인해 봤는데 북한이 18일에서 20일 사이의 모든 일정을 비워놓고 있다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답방을 한다면 이 시기가 가장 유력하다고 볼 수 있다고 이렇게 밝혔습니다.

[앵커]

시기를 이렇게 정해 놓고 준비 중이다라고 확정해서 얘기하기에는 굉장히 조심스럽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갖가지 변수가 있기 때문에.

[기자]

그렇습니다. 물론 그렇습니다마는 달력을 보면서 확인을 해 봐도 일단 12월 17일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7주기입니다.

그리고 이달 하순부터는 올 한 해를 정리하고 내년 신년사를 준비하는 총화기간이 돌아옵니다.

이 때문에 시기를 좁혀봐도 18일에서 20일 사이가 가장 유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현실적으로 뭐 다른 대안이 별로 없어 보이기는 하는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앵커]

그런데 아무튼 김 위원장이 내려오면 역사적으로 처음 있는 일이어서 남·북·미 관계에 여러 가지 영향을 줄 것 같기는 합니다.

[기자]

사실 남·북·미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정부에서도 반트럼프 진영을 중심으로 해서 북한을 믿을 수 없다는 분위기가 여전히 강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이럴 때 북한이 이전에 없던 전혀 다른 모습을 다시 보여준다는 것 자체가 북·미협상을 이끌어가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앵커]

일종의 정상국가 이미지를 심는다, 전부터 계속 나온 얘기이기는 한데 비핵화하고 남북 경협에는 그러면 어떻게 작용할 것인가.

[기자]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서 북한에 대한 이러한 인식 변화는 향후 제재 완화라든지 남북 경협의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할 수가 있습니다.

김 위원장이 답방을 하면 원하는 것을 해 주겠다, 이러한 메시지를 전달해 달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도 주목을 해 볼 만 한데요.

미국 쪽에서도 줄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앵커]

줄 것이 있다?

[기자]

그렇습니다. 이는 기브 앤 테이크를 그동안 주장해 오던 북한을 상대로 해서 또다시 비핵화를 압박하고 또 요구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문 대통령이 표현했듯이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이 이루어진다는 것 자체는 남·북·미 관계를 다시 한 번 빠르게 돌릴 수 있는 그러한 모멘텀이 될 수 있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관련기사

남북 정상 주요 합의, 5년간 정부 대북정책 골격된다 문 대통령 "김 위원장 연내 서울 답방 가능성 열려 있다" "1월이나 2월" 북·미 정상회담 시점 의미는? 공은 북으로… 한·미 정상 "김 위원장 답방 필요성 공감"…'제재 원칙' 재확인 '김 위원장 답방' 변수는?…문 대통령 '중재자' 역할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