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정·홍보·인사수석 임명…'실용적, 투명한 청와대' 방향

입력 2017-05-11 20:43 수정 2017-05-11 20: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취임 둘째날인 오늘(11일)도 새정부의 인사가 이어졌습니다. 어제 저희 뉴스룸은 문재인 정부의 첫 인사를 민정수석과 국정원장 인사로 집약해서 권력기관 개혁과 대북정책 변화에 방점이 찍힌 것으로 집중분석해드린 바 있습니다. 오늘의 키워드는 청와대 개혁입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는 안보와 위기관리 기능을 대폭 강화했고 비서실의 권한과 역할은 줄이는 쪽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제 시작 단계이지만 어제오늘 나온 주요 인사내용과 청와대 조직 개편안을 보면 '실용적이면서 투명한 청와대'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입니다. 이를 위해 청와대 참모는 측근 그룹을 가능한 배제하고 실무형 인사들을 기용하고 있는데요.

우선 청와대의 주요 인선 소식부터 박현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청와대 민정수석에는 조국 서울대 교수가 임명됐습니다.

지난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 10명의 민정수석이 모두 검찰 출신으로 채워졌던 것과 대조됩니다.

청와대는 "비검찰 출신의 법학자인 조 교수를 임명해 권력기관을 개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 수석은 이전부터 검찰과 경찰의 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를 주장해왔습니다.

[조국/신임 청와대 민정수석 : 검찰의 막강한 권력을 제대로 엄정하게 사용해 왔는가에 대해선 국민적 의문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민정수석은 (검찰의) 수사지휘를 해서는 안 됩니다.]

옛 홍보수석인 국민소통수석에는 윤영찬 전 네이버 부사장이 임명됐습니다.

윤 수석은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에서 SNS본부장으로 활동하며 문 대통령의 당선을 도왔습니다.

인사수석에는 여성으로서는 처음으로 참여정부 시절 균형인사비서관을 지낸 조현옥 이화여대 초빙교수가 임명됐습니다.

청와대 살림을 맡는 총무비서관 자리에는 이정도 기획재정부 예산심의관이 발탁됐습니다

정책 현안에 대한 홍보를 기획하는 춘추관장에는 권혁기 민주당 선대위 수석부대변인이 임명됐습니다.

관련기사

문재인 대통령, 파격 청와대 수석 인사…개혁·소통 방점 청와대, 참모진 인선 추가 발표…새 민정에 조국 교수 문재인 대통령 "소통하는 대통령 되겠다" 새 시대 선언 총리 이낙연·비서실장 임종석…국정방향 드러낸 첫 인선 백악관처럼 대통령이 인선 발표…즉석에서 일문일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