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향군상조회' 매각 비리 의혹…향군회장 등 검찰 고발키로

입력 2020-04-01 21:42 수정 2020-04-02 14: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보도해드린 김모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은 라임 사건의 배후로 꼽히는 인물입니다. 김 전 회장이 라임 펀드의 현금 수혈을 위해서 '재향군인회 상조회를 인수하려고 로비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는데 앞으로 검찰 수사를 통해서 밝혀질 걸로 보입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향군 정상화추진위원회는 내일(2일) 오전 10시, 김진호 재향군인회 회장과 향군 상조회 관계자들을 횡령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예정입니다.

향군 내부문제로 보이지만 핵심은 라임펀드입니다.

라임펀드를 팔았던 장모 전 대신증권 센터장이 투자자와 대화를 나눈 녹취록입니다. 

김모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향군 상조회를 인수할 것이라고 말하는 대목이 등장합니다.

상조회에서 나오는 현금으로 라임 펀드의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겁니다.

해당 녹취가 이뤄진 시점은 지난해 12월.

당시 6조 원대 자산을 굴리던 라임이 최대 1조 6000억 원에 달하는 펀드 환매를 미루겠다고 발표한 지 두 달이 지난 때였습니다.

라임 입장에선 현금이 필요했던 때입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김 전 회장이 "어마어마한 로비를 했다"는 말이 등장합니다.

실제로 향군 상조회가 장 전 센터장의 말대로 상조회 경험이 없는 컨소시엄에 넘어갔고, 정해진 절차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는 게 추진위 측의 주장입니다.

추진위 측은, 장 전 센터장의 말을 근거로 김진호 향군회장 등이 로비를 받고 향군상조회를 팔아넘겼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되면 라임의 돈줄로 알려진 김 전 회장의 전방위적인 로비 활동이 밝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련기사

'라임 사태' 관련 신한금융투자 전 본부장 구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