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7년이 지났지만…후쿠시마 방사능 일반 지역의 1600배

입력 2018-03-01 21:34 수정 2019-04-14 02: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동일본 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난 지 7년이 지났습니다. 일본 정부는 피난구역을 일부 해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 방사능 수치가 일반 지역보다 1600배가 넘는 곳도 있습니다. 우리에게 미칠 영향도 걱정입니다.

윤정식 기자입니다.
 

[기자]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25km가량 떨어진 통제지역 나미에 마을로 향하는 입구입니다.

피난을 떠났던 칸노 미즈에씨가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 대원들과 함께 집을 찾았습니다.

7년의 시간이 흘러 지금은 살 만한 곳이 됐을까?

집 주변 방사능 수치를 재봤습니다. 최대 시간당 217μSv까지 오릅니다.

취재진이 한국에서 측정한 0.13μSv의 1669배에 이릅니다.

[서균렬/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 : 숫자만 보면 이런 건 한 시간에 한 번 꼴로 엑스레이를 찍는 것이기 때문에 도저히 사람이 살 수 없는 상황이라고 보면 됩니다.]

인근 도로에는 피를 흘린채 죽어있는 멧돼지가 보입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부터 후쿠시마 일부 지역을 피난구역에서 해제했습니다.

하지만 방사능 제거작업이 지지부진하다보니 주민 귀환율은 2.5% 남짓입니다.

이대로라면 일본 정부의 목표는 22세기에나 달성할 수 있다고 그린피스는 평가합니다.

[장다울/그린피스 캠페이너 : 2016년에도 후쿠시마 인근 해저 방사능 오염이 심각하단 게 확인된바 있고요. 계속 방사능 오염된 물이 바다로 유입되고 있어 우리 영향이 없다고 장담 못해요.]

최근 WTO는 우리의 일본 수산물 금지조치가 차별이라고 결정했습니다.

때문에 국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제공 : 그린피스)

관련기사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분쟁 패소, 왜…판정문 보니 '후쿠시마 수산물분쟁' 2차전…남 WTO판정 이의제기에 일본 '유감'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WTO 분쟁서 한국 1심 패소 후쿠시마 수산물 WTO 분쟁서 한국 1심 패소…정부 "상소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