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서실 축소·정책실장 부활…'국정운영 중심' 내각으로

입력 2017-05-11 20:46 수정 2017-05-11 20:53

정책실장 부활…'8 수석 2 보좌관' 체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책실장 부활…'8 수석 2 보좌관' 체제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임시 국무회의를 소집해 청와대 조직 개편안을 의결했습니다. 청와대의 외교안보와 위기관리 기능은 강화됐지만 비서실의 역할은 크게 줄었습니다. 국정운영의 중심이 지금까지 청와대 수석들에게 있었다면 앞으로는 내각이 중심이 되는 쪽으로 정상화되는 것입니다.

박사라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가 내놓은 조직개편안의 핵심은 대통령 비서실 축소와 정책기능 강화입니다.

먼저 비서실에 있던 고용복지수석과 외교안보수석이 없어지면서 10명이었던 수석이 총 8명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노무현 정부 당시 운영됐던 정책실장 제도가 다시 살아났습니다.

비서실장은 정무적인 역할을 주로 맡는 반면, 일자리·경제·사회 분야는 정책실장이 담당하게 한 겁니다.

일자리수석을 신설해 문재인 정부의 핵심 과제인 일자리 만들기를 전담하도록 했습니다.

비서실의 기능은 대폭 축소해 내각에 넘겨주겠다고 밝혔습니다.

[윤영찬/신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정부부처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한편 국정핵심 아젠다에 대한 추진동력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국가안보실의 기능은 대폭 강화됩니다.

비서실에서 담당하던 외교안보, 국방, 통일 기능을 국가안보실에서 모두 담당하게 된 겁니다.

또 안보실장 직속으로 국가위기관리센터도 설치해, 국가에 위기가 닥쳤을 때 적극적으로 대응하도록 했습니다.

청와대는 국민의 안전과 안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했습니다.

관련기사

민정·홍보·인사수석 임명…'실용적, 투명한 청와대' 방향 청와대, 참모진 인선 추가 발표…새 민정에 조국 교수 총리 이낙연·비서실장 임종석…국정방향 드러낸 첫 인선 법무부장관도 '룰' 깰지 관심…'비검사 출신' 예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