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왕 상징 나무 '금송'…48년만에 도산서원 밖으로 퇴출

입력 2018-12-10 07:41 수정 2018-12-10 13: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정희 전 대통령이 심었던 경북 안동 '도산서원' 안에 있던 소나무가 서원 밖으로 쫓겨났습니다. 일본이 원산지인데다 일왕을 상징하는 나무로 알려진 금송이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도산서원에서는 쫓겨났지만, 일제 강점기 때 널리 퍼진 일본산 나무들은 우리 국회와 학교 곳곳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윤두열 기자입니다.
 
 

[기자]

옛 1000원짜리 지폐 뒷면입니다.

도산서원이 그려져 있는데 소나무 한 그루가 눈에 띕니다.

1970년 박정희 전 대통령이 심은 나무입니다.

원래는 서원에 들어서자마자 있었는데 심은 지 48년 만에 담장 밖으로 쫓겨났습니다.

일본산인 금송이기 때문입니다.

[지성실/경기 안산시 : 퇴계 이황 선생님의 사당 안에 (금송이) 있다는 건 이해가 안 가요. 옮겼다고는 하지만 바로 앞에 옮겨져 있는 게 안타깝고요.]

금송이 있던 자리에는 퇴계선생이 아끼던 매화를 심었습니다.

이순신 장군을 모시는 현충사 경내에 있던 금송도 지난 9월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으로 옮겨 심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일본산 나무는 많습니다.

국회를 빙 둘러싼 이 나무들은 왜향나무라고 부르는 일본산 가이스카 향나무입니다.

논란이 일자 본청 앞 5그루를 뽑아냈지만 아직도 120여 그루가 남았습니다.

경남 창원의 한 초등학교에 가이즈카 향나무가 가득합니다.

이 학교의 교목이 향나무이기 때문입니다.

경남지역 초·중·고등학교 900여 곳 중 121개 학교의 교목이 향나무이고, 23개 학교는 아예 가이즈카 향나무를 교목으로 지정했습니다.

현충시설과 공공기관에서는 점차 사라지고 있다지만 아직도 우리 주변 곳곳에는 일본산 나무들이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일제 아픔 서린 경복궁 서문 '영추문'…43년 만에 개방 위안부 피해자 김순옥 할머니 별세…생존자 26명 팍팍한 삶 토닥여준 '곰돌이 푸'…베스트셀러 저자로 버려진 '가상화폐 채굴장'엔…전기료 4억원 고지서만 LA 한복판 욱일기 문양 벽화 철거키로…한인사회 노력 결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