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서 'AI 발생'…미국산 계란과 닭고기 수입 금지

입력 2017-03-06 11:23

미국 동부 테네시주 종계장서 AI 발생

열처리된 닭고기나 알 가공품은 수입 가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국 동부 테네시주 종계장서 AI 발생

열처리된 닭고기나 알 가공품은 수입 가능

미국서 'AI 발생'…미국산 계란과 닭고기 수입 금지


미국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함에 따라 미국산 병아리(닭, 오리), 계란, 닭고기 등의 수입이 금지됐다.

6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미국에서 H7형 고병원성 AI가 발생해 미국산 살아있는 병아리와 애완조류 및 계란 수입은 이날자로 금지한다"고 밝혔다.

7만3500마리를 사육하는 미국 동부 테네시주의 종계장에서 AI가 발생함에 따른 조치다.

이번에 취한 수입 금지 조치 대상은 살아있는 병아리, 애완조류 및 야생조류, 가금종란, 식용란, 닭고기 등이다. 열처리된 닭고기나 알 가공품은 수입이 가능하다.

이번 수입 금지로 병아리와 가금·종란 수입 가능 국가는 뉴질랜드, 호주, 캐나다로 한정된다. 닭고기는 브라질, 칠레, 필리핀, 호주, 캐나다, 태국에서만 수입할 수 있다.

고병원성 AI는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발생하고 있는 양상이다. 우리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베트남·대만·중국·일본·러시아 등은 물론 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 등 유럽 국가 등에서도 올해 AI가 발생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해외여행 중 축산농가와 가축시장 방문을 자제하고 가축과 접촉하거나 축산물을 가져오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또 축산업 종사자에 대해서는 "출입국시 공·항만 입국장 내 동물검역기관에 반드시 자진 신고하고 소독 조치에 협조해 달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관련기사

[단독] "부산시, AI 통제구역서 오토캠핑장 영업 독촉" 고양서 고병원성 AI '확진'…살처분 확대 여부 검토 고창·하동서 또 AI…당국, 위탁농장 기업에 제재 강화 제주도, AI 발생 부산·울산 가금산물 4일부터 반입 금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