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호성 휴대전화에 최순실 육성파일…국정의견 다수

입력 2016-11-07 08:10 수정 2016-11-07 08: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국정개입 사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구속된 정호성 전 비서관의 휴대전화에서 청와대 업무를 상의하는 최순실 씨의 육성이 확인됐는데요, 지금부터 이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최순실씨의 의견이 대통령의 핵심 참모에게 직접 전달됐다는 정황이 처음으로 확인된 겁니다. 최순실 씨의 국정 개입은 물론이고 대통령의 관여 여부까지 보여줄 수 있는 핵심 증거물이어서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지난달 29일 박근혜 대통령의 핵심 참모인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 전 비서관이 청와대에 근무하며 사용하던 휴대전화를 압수했습니다.

검찰은 휴대전화의 내용물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의 육성 파일이 저장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정 전 비서관과 대화 내용이었는데 국정 현안을 비롯해 대통령 업무와 관련한 최 씨의 의견들이 다수 들어있었습니다.

이 녹음은 모두 박 대통령 취임 이후에 이뤄졌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단순히 일회성이 아니라 여러차례 반복됐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동안 국정 현안 자료가 최 씨에게 사전에 유출된 것은 확인됐지만, 최 씨의 의견이 대통령의 핵심 참모에게 직접 전달됐다는 물증이 나온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검찰은 최씨의 국정농단을 밝힐 핵심 물증으로 보고 대화 내용과 당시 국정 상황과 대조하는 등의 분석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정호성 이어 이재만·안봉근도…'3인방' 수사 본격화 안종범 "대통령 잘못 보필 책임"…정호성, 영장심사 포기 정호성·안종범 구속 여부, 오늘 밤 결정…적용 혐의는? '공무상 비밀누설' 정호성 전 비서관 영장실질심사 불출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