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곳곳서 격리자 무단이탈…1대1 전담 관리에도 '빈틈'

입력 2015-06-18 08: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격리자 수가 이렇게 급증하면서 이들에 대한 관리에도 어려움이 많다고 합니다. 자가 격리 중에 밖으로 나가는 등 격리에 불응했다가 경찰에 고발되는 사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재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첫 확진 환자가 발생한 대구시는 환자와 접촉한 75명에 대해 자체적으로 자가격리 조치를 내렸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감염자가 생겨나지 않도록 격리 대상자 범위를 넓힌 겁니다.

[한상우/대구시 보건건강과장 : 관리를 강화하는 측면에서 날짜를 좀 조정해 (첫 발병일로부터) 48시간 전인 11일부터 저희들이 적용을 해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격리자가 급격히 늘면서 대상자 관리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지자체 공무원이 1대1로 맡아 하루 세 번 격리 확인 전화도 하고 외출을 요청하면 이송 차량까지 동원하지만, 24시간 붙어있지 않는 이상 빈틈이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사생활 침해 소지가 커 실시간 휴대전화 위치 추적은 힘듭니다.

실제로 서울 강남구에 사는 51살 여성은 최근 자가격리 기간 중 친정집으로 갔다가 경찰에 고발됐습니다.

이처럼 격리에 불응했다가 고발된 사례가 전국적으로 4건에 이릅니다.

확진 여부도 모른 채 집이나 시설에 갇혀야 하는 격리자들. 혹시 모를 피해 확산을 막겠다는 본인의 의지가 중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메르스 이산가족 편지 임종 "38년 동안 고생 많았네" 메르스 확진 8명·사망 1명 증가…치사율 12% 넘어서 독일 첫 메르스 사망…한국 다녀간 체코인 의심증상 메르스에 대처하는 정치인들, 마스크 착용 여부 눈길 김무성 "맞춤형 추경 편성해 경제 충격 최소화 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