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8-26 07:08 수정 2019-08-26 08: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8월 26일 월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홍콩 시위 또다시 충돌

열흘 가량 평화적으로 진행되던 홍콩 시위가 다시 격화되고 있습니다. 12번째 주말 집회가 어제(25일) 열렸는데 최루탄과 물대포가 등장했습니다. 위협용이기는 하지만 홍콩 경찰은 실탄까지 발사했습니다. 중국 정부와 인민 해방군 홍콩 주둔군의 개입 가능성이 다시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시위에 참여했다가 체포된 한 여성은 알몸 수색을 당했다고 폭로했습니다.

2. 독도훈련 전격 돌입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를 종료하겠다는 우리 정부의 발표가 나온 지 사흘 만인 어제 우리 군이 미뤄졌던 올해 독도방어훈련에 들어가 오늘 마무리 됩니다. 훈련 규모는 지난해에 비해 2배 커진 역대 최대로 이례적으로 훈련 장면도 공개됐습니다.

3. 일, 중단 요구…한국 단호 대응

일본은 동해 영토 수호 훈련에 즉각 반발했습니다.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억지 주장을 다시 펼치면서 훈련 중단을 요구했습니다. 우리 외교부는 일본의 부당한 주장에 대해 앞으로도 단호하게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4. 트럼프-아베 '북 미사일' 이견

주요 7개국 정상회담에 참석한 미국과 일본 두 정상이 만나 최근 잇따른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를 놓고 이견을 드러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약속 위반이 아니라고 했지만 아베 일본 총리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한 것인데, 우리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선언에 대한 논의는 이 자리에서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5. "국민께 송구…개혁 임무 완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딸 문제에 대해 국민에게 송구하다며 사과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개혁 임무를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여야는 조 후보자의 인사 청문회 일정을 놓고 계속해서 맞서고 있습니다. 정의당은 오늘 청문회 준비단으로부터 소명을 들은 뒤 이른바 데스노트에 조 후보자의 이름을 올릴지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6. '러 G8 복귀' 미 빼고 모두 반대

G7 회담에 러시아를 다시 받아들이는 문제를 놓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제외하고 나머지 지도자들은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민주주의 국가들의 모임인 만큼 러시아를 복귀시키는 게 아직은 적절치 않다는 의견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