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5·18단체, 미국 측 기밀문서 공개 거듭 촉구…미 대사관에 공문

입력 2019-06-05 13: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5·18단체, 미국 측 기밀문서 공개 거듭 촉구…미 대사관에 공문

5·18민주화운동의 숨겨진 진실을 밝히기 위해 미국 정부의 기밀문서를 공개해 달라는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

5·18기념재단과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는 5일 "5·18 진상 규명을 위해 미국 정부의 기밀문서 원본 확보가 필요하다"며 "청와대와 미국 대사관에 공문을 발송했다"고 5일 밝혔다.

이들은 "그동안 공개되지 않은 미국 정부의 기록은 새로운 진실을 밝히거나 진상 규명을 하는데 열쇠가 될 수 있다"며 "청와대와 주한 미국 대사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금까지 5월 단체는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이 소장한 기록물 열람을 요구하는 등 자료 확보를 요청했지만, 민간단체라는 한계에 부딪혀 번번이 실패했다.

지난해 미국 언론인 팀 셔록이 미국 정부로부터 3천530여쪽 분량의 미국 기밀자료를 입수해 기증했으나, 이 기록에는 중요 부분이 가려져 있어 정확한 내용 파악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최근 미군 501정보단 출신 김용장씨가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살 명령'을 미국 정부에 보고했다고 증언한 것을 계기로 미국 기밀자료에 대한 공개 요구가 커졌다.

이에 5·18 행사위원회는 "한국 정부가 미국 정부로부터 기밀문서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해달라"며 청와대 청원을 진행하고 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광주 북구을) 의원도 미국 정부의 자료 공개를 요구하며 백악관 청원을 올려 서명을 받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5·18 광주민주화운동 미국 측 기밀자료 요청 가능성에 대한 민주평화당 천정배 의원실의 질의에 대해 "제반 사항을 면밀히 검토해 정부 차원에서 가능한 방안을 모색해 나가고자 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 병력 움직임 없다'…당시 미 정부 발표도 '보도금지' "접근하면 하복부 쏴라"…당시 상무대에 '발포 명령' 계속 부인해도…국과수 "전일빌딩 탄흔, 헬기 아니면 불가능" [인터뷰] 5·18 광주 '제3의 목격자'…전 미군요원 김용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