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기재위, 구조조정 재원 마련 '한은 발권력 동원' 비판

입력 2016-07-01 08: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30일) 국회 기획재정위에서는 구조조정을 위한 돈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를 놓고 논란이 있었습니다. 정부가 예산으로 마련해야할 돈을 한국은행의 발권력으로 동원하는 건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정해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가 도입하기로 한 자본확충 펀드는 구조조정을 위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입니다.

한국은행이 10조원을 대출해주는 형식으로 돈을 마련하면, 이 돈으로 자본확충 펀드를 만들고, 그 펀드를 이용해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자금이 부족할 때 자본증권을 인수하는 형식으로 돈을 마련해준다는 겁니다.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과 야당은 한국은행의 발권력을 이용한 지원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고,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유승민 의원/새누리당 : 정부를 상대로 추경을 차라리 편성을 해와라, 이렇게 대안을 내시고 이 자본확충 펀드는 없었던 일로 만약 하면 우리 총재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주열 총재/한국은행 : 저희들이 기본적으로 재정에서 충분히 커버를 해준다면 물론 중앙은행이 들어갈 필요는 별로 없다고 봅니다.]

한국은행은 오늘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10조원 대출안을 승인할 계획이어서 논란이 일 전망입니다.

국회 정무위에서는 야당 의원들은 이른바 서별관회의 자료 제출을 정부가 거부한 것에 대해 청문회와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여야의 비판 공세에 "정말 면목이 없고 죄송하다"고 머리를 숙였습니다.

관련기사

양대노총 "조선업 구조조정, 노동자에 책임전가 말라" 박 대통령 "구조조정, 입에 쓰지만 몸에 좋은 보약" "가뜩이나 어려운데"…조선·해운업, 브렉시트 '불똥' 조선 3사, 구조조정 반대 '파업 예고'…긴장감 최고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