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수백억 들여 만들었는데…'떵떵'대던 크루즈터미널 '텅텅'

입력 2018-12-23 21:20 수정 2018-12-24 00: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수백억 원을 들여 만든 크루즈터미널이 이용자도 없이 방치되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사업 검토 없이 무작정 터미널부터 지은 것이 문제입니다.

배승주 기자입니다.

[기자]

400억 원 가까이 들여 지난해 9월 강원도 속초항에 건립된 국제 크루즈터미널입니다.

입·출국장 문은 닫혀 있고 로비는 텅 비었습니다.

러시아를 거쳐 중국 훈춘을 오가는 여객선사가 사업을 포기한 탓입니다.

여기에 올들어 고작 3차례 입항 실적만 있는 크루즈 사업의 부진도 한몫 했습니다.

[강원도 관계자 : 중국이란 큰 시장이 문을 안 여니까…]

경남 창원시가 2013년 마산항에 지은 크루즈 터미널도 사정은 똑같습니다.

700톤급 크루즈를 운영하는 사업자가 지난해 2월 적자를 이유로 돌연 폐업한 뒤 2년 가까이 방치됐습니다.

[시설 관리자 : 화장실만 개방하니까 사람들이 함부로 막 사용해서…]

이후에도 3차례 사업자를 모집했지만 모두 허사였습니다.

지역경기를 살리겠단 단체장의 약속은 공염불이 된지 오래입니다.

[박찬희/마산어시장 상인 : 공약할 때는 장밋빛 청사진으로 기대를 많이 했는데 (지금은) 완전 동떨어진…]

관광인프라 부족 등 사업성이 떨어지는데도 무턱대고 터미널 부터 짓는 것이 문제입니다.

[정석중/가톨릭관동대 교수 : 수요 조사가 잘되지도 않는 상태에서 일단 운영하고 보자는…]

전문가들은 해양관광이 좀 더 활성화 될 때까지 크루즈 사업에 섣불리 나서서는 안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일론 머스크, 고속지하터널 '루프' 공개…평가는 엇갈려 빨간 열차에 산타 우체국까지…동화 속 마을 된 '봉화' 일왕 상징 나무 '금송'…48년만에 도산서원 밖으로 퇴출 사흘째 꺼지지 않는 불씨…'쓰레기 산' 화재 속수무책 "제주 비자림로, 훼손 줄여 공사 재개"…시민단체 반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