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가습기살균제 업체들 "오너 불려가나"…청문회에 촉각

입력 2016-05-25 15: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가습기살균제 업체들 "오너 불려가나"…청문회에 촉각


'가습기 살균제 청문회'가 20대 국회 개원 즉시 실시될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사건에 연루된 제조·유통업체들이 그룹 총수나 현직 대표가 청문회 출석 대상으로 포함되지나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가습기 살균제 청문회가 검찰 수사 이후 뒤늦게 진행될 가능성도 남아 있었지만 정치권의 상황이 달라져 관련 업체에선 '발등의 불'이 됐다.

검찰 수사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검찰 손을 떠난 뒤 청문회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던 여당이 병행 실시가 가능하다는 입장으로 선회했기 때문이다.

다만 여당은 검찰 수사 중인 업체를 제외한 진상 규명에 필요한 병원 측이나 정부 관계자로 한정해 수사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여소야대 국면상 여당의 이 같은 요구를 야권에서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야권에선 제품 출시에 직접 관련있는 전직 임원, 책임자뿐 아니라 현직 대표 및 그룹 오너까지 가습기 살균제 제조·유통 업체 관계자들의 전방위적 출석을 요구할 공산이 크다.

실제로 지난 2012년 국회 정무위원회가 개최한 '대형 유통업체의 골목상권 침해와 관련된 청문회'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비롯해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과 정유경 사장,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등 그룹 오너들이 대거 증인으로 채택된 전례가 있다.

당시에도 여권과 재계에선 청문회가 기업인 망신주기식 '호통 감사'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며 반대를 했지만 야권이 받아들이지 않았다.

업계 관계자는 이날 "옥시 등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건 검찰 수사가 제품 출시 당시 대표와 실무 책임자들에 대해 피의자 또는 참고인 신분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고의성, 예측 가능성 등 제품 출시 책임과 직접적인 연결 고리가 없는 현직 대표나 그룹 오너에 대한 출석 요구는 없지 않을까 한다"고 관측했다.

다른 한 재계 관계자는 "검찰의 강도 높은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사안이라 정치권에서 유통가 오너들에 대한 출석까지 요구할 명분이 낮아 보인다"면서 "신동빈 롯데 회장은 (경영권 분쟁과 관련된) 지난 2015년 국감장에 10대 그룹 총수 중에서도 유일하게 증인으로 나간 적도 있는데 이번에 또 부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통 그룹 오너들까지 청문회에 세우진 않을 것이란게 대체적인 관측이지만 정치권의 출석 요구가 있을 경우 예전보다는 더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사안이 사안인 만큼 과거처럼 '청문회 불출석→검찰 피고발→선처호소→벌금형' 순으로 무마하기에는 이번 가습기 살균제 사태의 파장을 감안하면 여론의 엄청난 부담이 따르기 때문이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