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성태 첫 재판…"내 딸, 열심히 일해서 정규직 전환"

입력 2019-09-27 18:53

KT 채용청탁 혐의…김성태 측 "공소사실 모두 인정 못 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KT 채용청탁 혐의…김성태 측 "공소사실 모두 인정 못 해"


[앵커]

딸을 부정 채용하는 방식으로 KT에게 뇌물을 받았다는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 본인은 오늘(27일) 혐의에 대해서 완전히 부인을 했죠?

[신혜원 반장]

그렇습니다. 김성태 의원 측 변호인, "공소사실을 모두 인정할 수 없다"며 "공소 기각이나 무죄 판결이 선고돼야 한다는 의견"이라고 말했습니다. "파견직으로 일하던 딸이 정규직으로 채용된 것과 관련해 김 의원은 KT 내부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전혀 몰랐다"라고도 했고요. 김 의원은 그저 "딸이 열심히 일해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것으로 이해했고, 어떤 편법이 개입했는지 전혀 알지 못했다"라고 했습니다.

[앵커]

검찰이 정규직 채용의 대가라고 지목한 게 바로 2012년 이석채 당시 KT 회장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 무마 건이잖아요. 관련해서 설명했습니까?

[최종혁 반장]

변호인의 주장은 이렇습니다. 2012년 국정감사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에서는 기업활동을 저해하지 않도록 기업인의 불필요한 국감 증인 채택을 자제하는 것이 당론이었다는 거죠. 때문에 이석채 KT 회장말고도 삼성전자 사장, 현대자동차 회장 등 다른 기업인의 증인채택 요구도 있었지만, 모두 무산됐다는 것인데요. 또 이석채 전 회장에 대한 증인 신청은 환노위뿐 아니라 문체위, 정무위, 행안위에서도 있었는데 모두 채택되지 않았다고도 했습니다. 그러니까 어떤 대가성이 성립될 여지가 없다는 주장인 거죠. 

[앵커]

하지만 검찰 수사에 따르면, 김 의원 딸이 서류전형에 지원도 안했데 합격됐는가 하면 온라인 적성검사는 불합격이었는데도 합격하는 등 여러가지 이해하기 어려운 일들이 있었잖아요?

[정종문 반장]

그렇습니다. 김성태 의원 측은 "KT 내부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는 나와 무관하고 알지도 못했다"는 입장입니다. 그렇다면 회사측의 입장이 중요한데요. 이석채 전 회장도 김 의원과 함께 기소돼서 오늘 재판을 받았는데 이 전 회장 측 변호인, "이석채 회장은 김 의원 딸 채용 과정에 전혀 관여한 바 없다"며 "사건이 불거지고 나서 이런 일이 있다는 사실을 전해 들었을 뿐"이라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습니다. 김 의원 딸을 붙여준 사람만 있고 붙이도록 한 사람은 없는 그런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김성태 측 "딸 지원서 받았다는 KT 사장 증언은 거짓" 주장 KT 전 사장 "김성태, 흰봉투 건네며…딸 채용 직접 청탁" KT 이석채 '지인 리스트' 법정 공개…김성태 '중요도 최상' 표시 "김성태 딸, 채용 전부터 VVIP 관리…지시 거부하자 욕설" "KT, 관심 지원자 뽑으려 '정상 합격자' 탈락시켜" 법정증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