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틸러슨 미 국무 "북·미 대화 시기, 북한 결심에 달렸다"

입력 2018-02-13 07:41 수정 2018-02-13 09: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의 정상회담 제안에 청와대가 미국과 본격적으로 의견조율에 나선 가운데, 잇따라 나오고 있는 미국 고위 관료들의 발언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 방문을 마치고 돌아가면서 펜스 부통령이 북한과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해서 대북 압박 기조에 변화가 생긴건지 관심을 모았는데, 이 북미 대화 여부에 대해 틸러슨 국무장관은 그건 북한에 달렸다고 말했습니다.

조민중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집트를 방문 중인 틸러슨 장관은 카이로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미 대화 여부는 북한에 달렸다고 밝혔습니다.

[렉스 틸러슨/미국 국무장관 : 우리(미국)와 의미 있고 진지한 대화를 준비하는 것은 정말 북한에 결심에 달렸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대화를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고 있다'며 북한을 압박했습니다.

또 대화를 위해 북측의 진정성 확인 등을 위한 사전 논의가 필요하고도 말했습니다.

펜스 부통령이 '북한과의 대화 준비가 돼 있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아직 판단하기에 이르다고 밝혔습니다.

[렉스 틸러슨/미국 국무장관 : 부통령이 대화의 가능성에 대해 언급한 것이 외교적 절차의 출발점인지는 아직 판단하기에 이릅니다.]

일부에서는 틸러슨 장관의 이번 발언에 대해 백악관의 조율이 관건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지난해 12월 틸러슨 장관이 '전제조건 없이 북한과 만나겠다'고 밝히자 백악관 등에서 다른 이야기가 나와 논란이 일었습니다.

관련기사

'입장 조율' 긴박한 한·미 채널…조만간 양국 정상 통화 남북회담 추진에…미국 "북핵 해결과 별개로 진전 못 해" '물꼬 튼' 남북…풀어야 할 '다자외교 방정식' 짚어보니 얼어붙은 북·미…남·북 정상회담 '여건 만들기' 변수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