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7-17 07:09 수정 2019-07-17 08: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7월 17일 수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성윤모 장관 일본 세코에 반박

일본의 수출 규제를 둘러싸고 한·일 양국의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성윤모 산업 통상 자원부 장관이 페이스 북을 통해 일본 세코 경제 산업상의 트위터 글을 반박했습니다. 성 장관은 이번 수출 규제 조치가 강제 징용 판결에 대한 대항 조치가 아니라는 일본 측 주장을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본이 구체적인 증거도 없이 우리 전략 물자 수출 통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며 국제 기구 공동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2. 일 수출 규제 '미 역할론' 잇따라

이같은 한·일 간 갈등에 대해 미국 주류 언론에서는 미국이 역할을 해줘야한다는 목소리가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오바마 행정부 출신 전문가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일 두 정상에게 전화를 하라며 중재를 촉구했습니다. 한편 북·미 실무협상을 앞두고 한·미군사훈련을 내세워 미국을 압박하고 있는 북한에 대해 미 국무부는 협상 재개를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3. 김 위원장 벤츠 반입 경로 추적

미국 뉴욕 타임스가 그동안 미스터리였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고급 리무진 반입 경로를 추적해 보도했습니다. 김 위원장의 전용 벤츠 차량이 네덜란드와 중국, 일본, 한국, 러시아 등 다섯 개 나라를 거쳐 북한으로 반입됐다고 전했습니다.

4. 민주평화당 결국 '분당 수순'

민주평화당이 당 진로를 두고 심야 의원 총회에서 논의를 했지만 합의를 보지 못하면서, 반당권파가 결국 신당 창당을 위한 준비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오늘(17일) 오전 국회에서 앞으로의 계획 등을 밝힐 예정입니다.

5. '명성교회 부자세습' 결론 못 내

명성교회의 담임 목사 부자 세습이 불법인지 아닌지 그 여부를 최종적으로 가리기 위한 이른바 '교회 재판'이 어제 열렸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일부 재판 국원은 "바로 잡으려고 했지만 기대할 것이 없다"며 중간에 회의장을 떠났습니다. 총회 재판국은 8월 5일 다시 재판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6. 유럽연합 사상 첫 여성 수장 선출

유럽연합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집행위원장이 나왔습니다. 폰데어라이엘 독일 국방장관이 공식 선출됐습니다. 매직넘버를 9표 넘겨 당선됐습니다. 오는 11월 임기가 시작되는데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문제등 산적한 현안들을 떠안게 됐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