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베, 사과 촉구 압박 속 위안부 문제에 "전시 여성인권 종종 침해당해" 합리화

입력 2015-04-29 11: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베, 사과 촉구 압박 속 위안부 문제에 "전시 여성인권 종종 침해당해" 합리화


아베, 사과 촉구 압박 속 위안부 문제에 "전시 여성인권 종종 침해당해" 합리화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는 28일(현지시간)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 문제와 관련해 사과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전쟁 중에 여성의 인권이 종종 침해당해 왔다"면서 자기합리화했다.

백악관 홈페이지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미·일 정상회담 이후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인신매매'(human trafficking)'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피해자들이 받은 고통을 생각하면 깊은 고통을 느낀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 점에서 역대 총리들과 다르지 않게 고노 담화를 계승하고 수정할 생각이 없다"고 전했다.

그러나 아베 총리는 "20세기 역사를 돌이켜보면 여성의 존엄성과 기본 인권은 전쟁 중 종종 침해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는 21세기를 여성 인권 침해가 없는 세계를 만들려고 한다"며 "지난해 유엔 총회에서 분쟁 지역 성폭력을 근절하는데 전면에 서겠다고 약속했고, 그에 따라 여성발전기금에 1200만 달러를 지원했고 올해 220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는 일본군이 조직적으로 개입한 위안부 강제동원 범행을 일반적인 전시 폭력·인권 침해와 동일시하게 만드는 일종의 '물타기 시도'로 평가된다.

이런 가운데 아베 총리의 첫 미 상·하원 합동 연설을 앞두고 과거사에 대해 사과할 것을 촉구하는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한인단체와 미국, 중국, 대만의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200명의 시위대는 28일 워싱턴DC 의사당 앞에서 항의 집회를 갖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에 대한 아베 총리의 공식 사과를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87) 할머니가 불편한 몸을 이끌고 참석했다.

아베 총리는 전날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강연에서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인신매매의 희생자'라고 표현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중국 정부는 즉각 "군 위안부는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 중 저지른 엄중한 반인도적 죄행으로 이에 대한 증거는 산처럼 쌓여 있다"면서 반발했다.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이는 여전히 피해자들에게 너무나 큰 마음의 상처를 주고 있으며 우리는 일본이 책임지는 태도로 관련 문제를 적절히 처리해 아시아 이웃국가와 국제사회로부터 신뢰를 얻기를 바란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