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자문위 위원장에 김진표…일자리위 부위원장에 이용섭

입력 2017-05-16 15: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정자문위 위원장에 김진표…일자리위 부위원장에 이용섭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기능을 대신할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에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임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오늘 오전 국무회의에서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일자리위원회 관련 규정이 통과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는 "김진표 의원은 현재 민주당의 국정자문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고 2003년에 참여 정부 당시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의 경험이 있는 등 전체적으로 국정 운영에 대한 경험과 국정 인수에 대한 경험 풍부한 점을 감안했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자문위를 통해 대선 공약내용을 바탕으로 국정 방향과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이행할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을 준비한다는 게 청와대의 계획이다.

문 대통령이 1호 업무지시로 하달한 일자리위원회는 부위원장에 이용섭 전 민주당 의원이 임명됐다. 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직접 맡는다.

청와대는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이용섭 의원을 임명한 배경에 대해 "이(일자리) 업무가 여러 부처의 산재돼 있는 일자리 관련 정책을 체계적으로 조율하고 조정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만큼 중진 내지는 무게감 있는 인사가 필요하단 취지에서 판단하신 걸로 이해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고용노동부·교육부·기획재정부·미래창조과학부·보건복지부·산업통상자원부·여성가족부·행정자치부 장관과 국무조정실장, 공정거래위원장 등 10명의 장관급이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하고 일자리 관련 연구기관과 노조 및 회사측 대표들도 위원으로 위촉될 예정이다.

청와대는 "위원회는 20명 내외의 작지만 강한 조직이 될 것"이라며 "비서실 아래 일자리 수석실과 함께 일을 해서 집약적으로 힘을 모으는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캠프 산하에 동일한 명칭의 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이를 통해 공공기관 일자리 81만 개 창출 공약 등을 제시한 바 있다.

청와대는 "선거 과정에서 여러 공약과 방향은 기조로선 지켜져야 하지만 실행력을 높이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자세한 것은 여러 논의를 거쳐서 빠른 속도로 일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관련기사

문재인 대통령 "특사단 파견은 정상외교의 시작" 문재인 정부의 첫 여당 원내대표에 '김근태계' 우원식 박수현, 대선 캠프에서 청와대 대변인으로…경청과 협치 강조 문재인 측근 최재성 '백의종군'…"한 명쯤 빈손 괜찮아" 평균 54세·시민단체 출신…새 정부 '대탕평' 인사 눈길
광고

JTBC 핫클릭